"시공 능력 등 고려하지 않아"...타 지역 주민과 연대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청주시의 홍골공원 민간개발사업 시행자 선정에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홍골공원과 영운공원, 가마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홍골공원개발주식회사는 애초 사업계획 제안서를 낸 D사가 대주주로 참여해 만든 특수목적법인"이라며 "이 회사가 개발 사업자로 선정되는 과정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업체는 2년여 동안 사업을 추진하지 않다 새로운 법인을 만들어 홍골공원 개발사업자로 선정됐다"며 "시가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재정 상태, 시공능력, 위법행위 등을 고려했는지 의심이 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업체와 가마조합 업무대행사인 H 건설의 임원이 동일하고, D 건설은 영운공원 사업 시행사로도 선정됐기 때문에 3개 지역 주민이 연대해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H건설 대표는 가마조합 주민들의 고소에 따라 사기 혐의 등으로 기소된 상태다. 주민들은 H건설이 토지 등을 매입하지 않은 채 400여명으로 주택조합 아파트 계약금을 받아 챙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 7일 2016년 홍골공원 개발 제안서를 제출한 뒤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않아 주민 반발을 불러온 이 업체를 사업자로 선정했다.

앞서 이 업체는 영운공원 개발을 위해 시와 특례사업 추진협약까지 했지만 지난해 7월 사업을 포기한 전력이 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