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공포가 전 세계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국 우한지역을 벗어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중국 전역으로 퍼져 나가고 사망자 1000여명을 넘어서며 전 세계를 감염 공포로 몰아넣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급기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까지 현장 방문에 나서며 세계인을 대상으로 안전하다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지만, 불안감 해소에는 역부족이라는 게 중론이다.

국내의 경우 대통령과 총리까지 나서 철저한 방역을 정부 각 부처에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일선 행정조직은 아직 중앙부처에서 구체적인 대책이 내려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곳곳에서 미적거리고 있다.

그 사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철저한 방역이라는 예방‧선제적 문구 뒤에는 국민 불안감 조성이라는 역기능이 숨어있기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공무원들이 신종 코로나에 대한 철저한 방역에 나서며 이곳저곳에서 야단법석을 떨면 국민들이 불안감을 느낀다는 이유로 최소한의 예방 대책만 추진한다는 게 숨겨진 의도다.

물론 방역에 들어가는 비용이 한두 푼이 아니지만, 지자체가 적극 나서 온 동네를 휘젓고 다니며 요란을 떨 경우 불안감이 조성되기 때문에 공무원들이 몸을 사린다는 게 맞는 표현이다.

연일 각종 언론을 통해 신종 코로나에 대한 정보가 국민에게 직접 전달되는 상황이지만, 일선 지자체에서는 확진자가 발생할 때만 적극적인 방역에 나선다고 한다.

지자체에서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예방적 차원에서 방역을 확대하면 그 모습을 본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준다는 게 이유라고 하니 어안을 실색하게 하고 있다.

공무원 특성이라고 하기에는 무책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장애인들이 이용하는 복지관과 어르신들이 즐겨 찾는 노인종합복지관, 영유아가 제집처럼 드나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촘촘하게 확인할 경우 방역 사각지대가 넘쳐나고 있다.

아직 확진자가 나오지 않아 구태여 이곳저곳까지 방역 활동을 펼치며 야단법석을 떨 이유가 없다지만, 만일 확진자가 다녀간 지역이라면 상황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예산 문제도 문제지만, 국민 불안감 조성이라는 측면보다는 야단법석을 떨고 비용이 들더라도 예방적 차원에서 철저한 방역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래야만 국민들이 조금 더 안심할 수 있다.

우리 국민은 흔히 뒷북으로 무슨 문제점을 거론할 때 ‘그땐 뭐하고, 이제 난리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아직 국내 실정은 신종 코로나 확산세가 진정 기미를 보인다지만,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방역 대책을 국민들이 안심하다고 느낄만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