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 자가격리 관리, 복지부서 지방자치단체 이관...서울시, 서초구 인재개발원 격리 시설 지정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 주체가 지난 10일부터 보건복지부 보건소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된 가운데 생활이 곤란한 자가격리자를 위한 격리시설을 충북도내 각 시군까지 확대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는 확진자와 접촉한 자가격리자가 1600명을 넘어선 상황에서 보건소 인력만으로는 일대일 상담 및 이탈 여부를 파악하기 힘들다는 이유로 관리주체를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했다.

따라서 서울시의 경우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8일부터 서초구에 위치한 인재개발원을 격리시설로 운영중이다.

서울시는 자가격리자 가운데 시설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를 선별해 인재개발원에 입소시킬 예정인 것으로 전해진다.

더욱이 중국에 진출해 있는 우리나라 근로자가 입국할 경우까지 감안하면 광역·기초단체 차원의 격리시설 운영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진다는 전문가들의 귀띔이다. 현재 정부는 중국거주 우리나라 노동자들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지만 진척이 없다는 게 11일 한 정부관계자의 확인이다.

지자체 운영의 신종 코로나 의심환자 격리 시설은 2차 귀국 우한 교민을 수용하고 있는 충북혁신도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의 축소판으로, 이 곳에는 방역시스템, 지원인력, 의료인력, 경비인력 등의 배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조속히 이들 인력들을 선발해 도와 각 시·군 지정 격리시설에 배치해야 한다는 얘기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이날 본보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넌다’는 속담이 있지 않느냐. 생활이 어려워 자가격리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충북도와 도내 각 시·군은 격리시설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면서 “충북이나 충청지역은 아직까지 확진자가 나오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이지만 바이러스가 어느 틈을 이용해 빠르게 전파할지 모를 일이다. 매사 사태를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게 지방정부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 관계자는 본보와 통화에서 “신종 코로나 접촉자가 크게 늘어날 경우를 대비한 지자체 대책도 세워놓은 상태”라며 “광주21세기병원 일부 환자를 수용한 광주 소방학교나 자가격리자 중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서울시 인재개발원처럼 17개 시·도에는 자가격리가 곤란한 시민들을 위해 지정한 격리시설이 있다”고 밝혔다.

전정애 도 보건복지국장은 “진단검사 적용이 확대되면서 환자 접촉자가 갑자기 증가할 때를 대비해 충북자치연수원을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했다”며 “접촉자가 많아 병상을 초과하는 이들은 이곳에 수용하겠다”고 했지만 격리시설의 시·군 확대 계획은 세워놓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진천·음성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