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20개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 등으로 이루어진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이 출범식을 갖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지역 20개 시민·환경단체와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충북 기후위기 비상행동’이 12일 출범했다.

이날 충북도청에서 출범식을 열고 “지구의 기후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며 “기후 위기는 기후재난에 가장 취약한 계층들이 고통을 감내하는 기후 불평등이 아닌 기후정의 실현으로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동혁 공동대표는 “기후변화는 산업화의 결과”라며 “다량 생산과 소비, 돈 중심의 태생이 만들어낸 결과다. 이제 시민들이 나서지 않으면 안 된다. 과학기술도 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인간의 삶 중심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후위기로부터 시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할 지방기관이 인식과 대책, 정책이 없는 게 현실"이라며 “여전히 성장의 수치로 지역사회를 몰아가고 있는데 이것이 우리의 비극이다. 인류의 멸종을 경고하고 있는 기후 위기를 철저히 방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후 행동은 생산보다 순환, 성장보다 정의, 이윤보다 생명을 우선 가치로 전환하는 운동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기후 위기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교육과 선전 활동에 수많은 시민과 함께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지방정부가 기후 위기를 직시하고 기후정책과 예산, 조직을 구성하도록 촉구하는 활동을 전개하겠다”며 “이미 전국으로 번져나가고 있고 전 세계적인 연대로 확대될 것”이라고 알렸다.

이들은 △기후 비상사태 선포 △기후 정의에 입각한 정책 수립 △각종 개발정책과 에너지, 폐기물 정책의 전면 재검토 등을 충북도와 청주시에 요구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