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교민 수용지 인근 초·중·고 설치 요청에 전문 관리인력 없다 '변명'... 주민들 강력 비판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충북도교육청이 이번에는 제1차 우한 교민이 수용돼 있는 충북혁신도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인근 초·중·고등학교에 열감지카메라를 임시로 설치, 아이들의 건강을 체크해야 한다는 지역 주민들의 요청을 묵살해 또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도교육청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인근 초·중·고등학교에 마스크를 지급한다는 계획을 내놓으면서 1300명에 달하는 어린이집 아이들만 진천·음성군청 관리대상이라며 제외해 비판을 자초한 바 있다.

김병우 도교육감은 지난 4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앞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설치된 '진천·음성 민관합동 현장감시단 컨테이너 상황실'을 방문했고, 이때 주민들은 현장 인근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을 앞두고 각 학교 내 열감지카메라 임시 설치를 요청했다.

이에 김 교육감은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혀 주민들은 열감지카메라 설치를 기다려왔다.

그러나 우한 교민 수용 12일동안 보이지 않던 도교육청과 진천교육지원청 관계자들은 돌연 13일째인 12일 현장 상황실을 찾아 열감지카메라 설치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주민대표들에게 전달했다.

열감지카메라가 4000만원 가량으로 비용대비 비효율적이고 공항이나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다중이용시설에서만 운영되는 등 학교에 설치·운영한 전국적 사례가 없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비접촉식 열감지 장비로 학생들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다는 것도 거부이유로 내세웠다.

여기에 열감지카메라 전문 운영요원이 없고 각 학교 직원들이 운영하더라도 항시 옆에 붙어있어야 해 직원들의 업무가 많아 어렵다는 점, 학생들 중 열이 나는 학생을 감지해도 카메라 내부에 저장 장치가 없어 정확한 체크가 어렵다는 점을 불필요 이유로 꼽았다.

그러면서 마스크와 소독제를 더 확보해 학교 내 코로나19를 예방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에 주민들은 옥동초등학교만이라도 임시 설치를 재요청했다.

하지만 이 같은 도교육청의 입장은 충북 혁신도시내 교육과정평가원에 설치된 열감지카메라만 놓고 봤을 때 이 장비가 일정기간 렌탈된 장비인데다 운영요원의 항시 대기 없이 자체 운영되고 있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

특히 이 열감지카메라는 전문 운영요원도 필요 없이 열감지 환자 발생 시 노트북에 자동 저장돼 언제든지 재확인 가능하고, 진천·음성이 재난안전특별교부세가 지원된 특수 재난지역으로 공항 등 다중이용시설 설치와 비교할 수 없다는 점에서 도교육청 입장과 상반된다.

즉, 28번 코로나19 감염환자기 자가격리 14일을 넘어 16일 만에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 전국적으로 학교에 설치된 적 없는 사례를 따를 정도로 우한 교민이 머문 충북혁신도시가 평범한 지역이 아니라는 점에서도 도교육청의 입장을 정면 반박한다.

이와 관련, 현장 상황실 관계자들은 "도교육청이 열감지카메라 운영 등에 대해 제대로 확인해 보지 않은 상태에서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는데 이것이야 말로 탁상행정"이라며 "특히 각 학교 직원들도 학생 수업을 하든지 다른 할일이 많아 열감지카메라 운영요원으로 뺄 수 없다는 얘기를 (도교육청 관계자가) 하던데 그렇다면 현장 상황실을 지키고 있는 진천·음성군청 공무원들은 할일이 없어 매일 24시간 교대근무 하며 현장을 지킨다는 얘기냐"고 입 모아 비판했다. 진천·음성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