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기 취재부 부장 / 천안지역 담당

최재기 취재부 부장 / 천안지역 담당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더불어민주당 소속 구본영 전 천안시장의 중도 낙마로 천안시장 보궐선거가 오는 4월15일 21대 총선과 함께 치러진다.

여당 격인 민주당에서만 5명이 시장출마를 공식화했다. 지난해 말 정순평 충남도시사 정책특보를 시작으로 장기수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 특별위원, 한태선 민주연구원 경제본부장,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 이종담 천안시의원 등이다. 여기에 출판기념회까지 열어놓고 최근 출마를 중도 포기한 도의원 2명까지 있었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후보자 난립이 당의 역동성을 상징하며 경선 흥행을 위해 결코 손해가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지지자들에게 단합보다는 분열과 대립을 조장해 선거 패배로 이어질 수 있다는 반론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에서도 박상돈 전 국회의원, 도병수 변호사, 엄금자 전 도의원 등 3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정의당과 무소속인 안성훈씨도 출마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밝힌 상태다.

이런 사상 최대의 후보 난립상은 가히 ‘천안시장 후보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수 있다.

출사표를 던전 후보자들 중에는 당선 가능성보다 후일을 위해 자신의 지명도를 높이려는 수단으로 경선에 나서는 이들도 적지 않다.

어떤 후보는 시내 중심가 빌딩에 자신의 얼굴을 담은 대형 현수막을 내걸고도 아직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 등록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얼려졌다.

지역현안에 대한 정책 공약 준비도 없이 정당의 높은 인지도에 의지하려는 후보도 여럿 엿보인다.

정책 공약 하나없이 선거 때만 되면 얼굴을 내미는 후보, 정당의 높은 인지도에만 편승하려는 후보들에게 묻고 싶다.

정말 스스로 준비가됐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인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