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임시생활시설 방문, "일상의 행복 누리시길"..."진천·음성군민 정말 감사"...진천 중앙시장서 '진천 쌀' 구매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5일 충북 혁신도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을 찾아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서 귀국해 격리 생활을 마친 교민들을 환송하고 진천·음성 주민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정 총리는 이날 2주간의 격리 생활을 끝내고 퇴소하는 우한 교민 173명에게 임시 생활시설의 안내방송을 통해 "교민들께서 2주간 답답하고 불편하셨겠지만,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정부의 방역 방침에 적극 협조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생거진천'이라는 말이 있듯이 '좋은 땅, 후덕한 인심'의 고장인 진천에서의 생활이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건강 관리에 유의하고 일상의 행복을 누리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어 귀가하는 교민들이 탄 버스를 향해 손을 흔들면서 송별 인사도 했고, 앞서 행정안전부 관계자로부터 임시 생활시설 운영 현황을 보고받고 이곳에서 근무한 정부합동지원단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정 총리는 "우한 교민들과 동고동락하면서 임신부와 어린이들까지 세심하게 챙겨준 정부합동지원단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충분한 휴식을 취한 뒤 건강하게 본래 업무에 복귀하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에 설치된 진천·음성군 재난안전대책본부 현장상황실도 방문했다.

정 총리는 이곳 관계자들에게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우한 교민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귀가할 수 있도록 애써준 노고에 감사하다"며 "코로나19 상황종식과 지역사회의 일상 회복, 활력 제고를 위해 함께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특히 노란색 메모지에 '진천·음성군민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라는 문구를 적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에 설치된 게시판에 붙이기도 했다.

정 총리는 이어 인근에 있는 진천 중앙시장을 찾아 지역경제 상황을 살피고,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 총리는 시장 상인회관에서 지역 주민, 상인 대표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여러 우려에도 교민들을 잘 맞아줘 감사하다"며 "진천 시민단체들의 적극적인 봉사활동과 충북도와 진천·음성군 공직자들의 적극적 지원이 우한 교민들의 성공적인 퇴소로 이어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전통시장이 활발하게 발전해야 지역 발전으로 연결된다"며 "최근 전통시장을 비롯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있지만 이 어려움을 완화하고 활발한 경제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모든 노력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정 총리는 이날 시장을 돌면 진천 쌀 등을 비롯한 물건들을 구입하고 붕어빵을 시식하는 등 상인들을 격려했다. 이날 정 총리가 구매한 물품들은 지역 복지시설에 전달됐다. 진천·음성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