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대전시는 2022년까지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1500억원을 투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이날 급증하는 온라인 쇼핑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매출·수익감소 현상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종합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지역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와 골목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매출 확대·비용부담 완화, 경쟁력 강화·혁신성장지원, 재도약·사회안전망 강화, 지속 가능한 자영업 생태계 조성 등 4대 전략, 16개 과제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총 1500억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구체적으로 올해 2500억원 규모 지역 화폐를 발행해 소비를 촉진한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긴급자금을 지원하는 거 말고도 소상공인 경영안정 자금을 기존 1200억원에서 14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한다.

디지털·인공지능(AI) 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상점(권) 3곳을 구축해 온라인 주문, 고객·재고 관리, 상권 분석 등을 돕는다.

빈 점포가 증가하는 위기 상권을 살리기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상권특화사업도 추진한다. 올해 3곳을 지정해 상권당 10억원을 제공한다.

전통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광·쇼핑이 가능한 문화관광형 시장을 육성하고, 시설현대화, 주차장·화재감지기 설치 등 쾌적한 쇼핑환경 조성사업도 지속해 추진한다.

경영 악화로 폐업을 검토 중이거나 폐업 6개월 이내인 영세 소상공인에게 사업장 철거·이전 비용 등 사업정리 비용과 점포진단·법률상담 등 사업정리 전문가를 지원한다.

아파도 병원에 가기 어려운 영세 자영업자를 위해 '대전형 유급병가제'를 도입한다.

원도심에 금융 지원과 경영 컨설팅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한다.

대전시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상권 쇠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들이 근본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성장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소상공인들이 폐업 후 재기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