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녀회원 식사도우미 활용, 154개소 경로당 대상 겨울철 3개월 간 추진

단양군의 경로당식사도우미 사업이 겨울철 노인들의 균형 잡힌 식사를 도우며 호평을 얻고 있다. 사진은 경로당 식사도우미 점심 준비 모습.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단양군의 경로당식사도우미 사업이 겨울철 노인들의 균형 잡힌 식사를 도우며 호평을 얻고 있다.

‘혼밥’과 ‘혼술’이 익숙해지는 1인가구가 늘어가는 시기에 많은 사람이 정답게 모여 함께 즐기는 ‘집밥’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은 다름 아닌 단양군의 마을 경로당이다.

군은 경로당을 이용하는 노인들이 농한기인 동절기 기간 증가함에 따라 매일 챙기기 어려운 끼니를 걱정하는 노인들을 위해 부녀회원을 식사도우미로 활용한 경로당식사도우미 사업을 지난 2015년부터 6년째 추진 중이다.

새로운 주민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도 호응을 얻고 있는 식사도우미 사업은 지역 154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겨울철 3개월 간 추진하며 고령의 노인들 식사를 챙기는 효녀 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군은 노인들의 중식 문제 해결을 위해 각 경로당에 50명 미만인 경우에는 30만원의 인건비를, 50명 이상인 경우에는 5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다.

군은 보다 효율적인 식사도우미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1월 경로당 식사준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자, 경로당 이용회원의 추천을 받은 자 등 선발 순위를 정해 식사도우미 선발하는 등 읍·면별 1개소의 경로당을 선정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있다.

군은 실버토피아 건설의 초석으로 머물고 싶은 단양 경로당을 만들기 위해 경로당 운영비와, 냉난방비 지원, 위생소독 실시, 경로당 지키미 사업 등 다채로운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농촌에도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경로당 식사 도우미 사업이 노인들의 식사 문제 해결과 동시에 멀리 있는 가족들의 걱정을 덜어주는데도 한 몫하고 있다”고 말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