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 영동군이 행복마을 사업을 추진하며 침체된 농촌마을에 새로운 웃음과 활력을 전한다.

이 사업은 충북도 지역균형발전사업의 일환으로 도내 저발전지역 마을의 주민 화합과 공동체 회복 등 마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15년부터 추진 중이다.

군은 낮은 출산율과 고령화로 침체되어 가는 농촌마을에 작은 발전 동력원을 만들고자 이 행복마을사업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단계별 추진사업으로 진입단계인 1단계 사업은 꽃길조성과 마을환경 개선 등 소규모 사업(3백만원)을 통해 주민 공동체 활성화에 주력한다.

2단계사업은 1단계사업 평가를 거쳐 선정된 우수마을을 대상으로 마음쉼터 조성 등 중규모 사업(3천만원)을 추진해 정주여건과 생활환경 등을 개선한다.

사업뿐만 아니라 주민교육, 선진지 견학, 마을발전계획수립, 재능기부자 확보, 블로그 및 밴드운영을 통한 마을홍보, 도시마을과의 자매결연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주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말 희망 마을을 접수받아 최종 선정 후, 매곡면 용촌리, 학산면 용산리, 하지리, 용산면 매금리 4개마을이 1단계 사업에 참여한다.

주민간 ‘소통’과 ‘화합’이 사업의 효과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요소이기에, 군은 이 두 개 요소를 잘 조화시켜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그 에너지가 지역사회에 전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행복마을사업은 침체된 농촌을 활성화시키고 주민화합을 도모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사업의 내실있는 추진으로 주민주도의 사업이 자리잡고 주민 행복지수가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동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