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통·주거 등 편의환경 개선 박차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모든 세대가 살기 좋은 도시환경, 논산이 만든다.’

논산시가 2021년 고령친화도시 재인증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령친화도시’는 세계보건기구에서 정한 주거환경, 안전·교통 편의환경, 사회 참여, 고용 등 8개 기준을 충족하고, 노인이 건강하고 활력있는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책 및 인프라와 서비스를 갖춘 도시다.

시는 고령사회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각종 노인복지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지난 2018년 전국에서 8번째, 충남 최초로 가입을 완료했고, 2019년 12월에는 조례에 따른 모니터단 25명을 구성했다.

모니터단의 주요역할은 △고령친화도시 추진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점검 및 모니터링, △고령친화적 지역문화 확산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홍보활동 지원, △노인의 관점에서 일상 속 지역불편사항 발견 및 아이디어 제안 등이며, 지난 12월부터 현재까지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불편사항 17건을 발굴했다.

향후 모니터링 결과는 분기별 간담회를 통해 발표 및 제출되어 노인을 위한 정책 발굴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어르신과 가족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앞으로도 민과 관이 함께 협력해 어르신은 물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한 동고동락 논산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논산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