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지보다 2개월 빨리 꽃망울 터트려, 5월경 복숭아 출하 전망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영동군 황간면 금계리 시설하우스에 복사꽃이 만개, 봄을 재촉하고 있다.

보통 노지의 복숭아꽃은 4~5월에 피지만 이 곳의 시계는 2개월이 빠르다.

수확시기도 덩달아 빨라, 이르면 오는 5월 말부터 탐스럽고 풍미 가득한 복숭아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이곳의 복숭아는 수분작업이 진행되며 탐스러운 열매를 맺을 채비를 하고 있다.

시설 복숭아는 노지 재배와 달리 조기 출하와 높은 가격으로 경쟁력이 높고, 고품질 재배 기술로 상품성이 좋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또한, 병·해충에도 강할뿐더러 노지에서 재배한 복숭아보다 당도가 높다.

큰 일교차와 풍부한 일조량, 영양분 가득한 토양, 깨끗한 물 등 천혜의 기후환경 덕택에 최고 품질의 복숭아가 수확되고 있다.

군은 지난해 1억원을 투입해 기후변화와 지역환경에 맞는 품종 도입을 위해‘복숭아 국내육성 우수품종 보급 사업’을 추진한 데 이어, 올해는 2억원의 예산으로 생육환경 개선을 통한 고품질 과수 생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 추진하는 시범사업은 타이벡(과수 기능성 부직포) 다기능 매트를 보급 설치하는 광환경 사업을 통해 생산성 향상 및 복숭아 착색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서경 연구개발팀장은 “군의 선진 농업기술 보급과 농가의 노력이 조화돼 최고수준의 복숭아 생산 기반이 만들어지고 있다”라며, “과일의 고장의 위상을 지키고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한단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2,900여 농가가 1250여 ha에서 명품 복숭아를 생산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