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룡 취재부 차장 / 옥천지역 담당

박승룡 취재부 차장 / 옥천지역 담당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행정구역상 옥천군은 충북도에 속해 있지만 실제 상권이나 생활은 대전권역이다.

대전시 동구는 옥천군과 약 10km 거리로 차량을 이용하면 10분 이내로 오고 갈 수 있을 정도로 가깝다.

이렇다 보니 옥천에서 근무하지만 대전에서 생활하는 일명 ‘대전족’들이 옥천군의 경제인구 절반을 차지할 정도다.

실제 옥천군청 700여명의 공무원 중 400명 이상이 대전에 거주하고 있으며 옥천 지역에 입주한 중소기업들의 직원들도 전발이상이 대전지역 인구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직원 중 90%이상 대전지역 인구로 구성되어 있는 중소기업도 있다.

옥천읍 양수리 위치한 A산업은 직원 60명중 59명이 대전 지역 인구고 나머지 1명은 옥천지역에 살고 있는 청소 용역 근로자다.

지역이 가깝다 보니 대전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늘어남에 따라 옥천군도 더 이상 청정지역을 유지 할 수 없다는 우려가 다가오고 있다.

출·퇴근 시간을 기준으로 약 1000명의 인구가 대전~옥천 간 이동을 하고 있다.

최근 대전 동구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곳은 ‘대전족’들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구역이기도 하다.

옥천군청 C 공무원은 “가오동의 한 아파트에 옥천군청 공무원 10명이 살고 있을 정도로 동구는 옥천출신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동제한이야 말로 옥천지역에 필요하지만 실제로 통행을 제한하기란 어려운 현실이다.

하지만 청정지역 옥천을 지키기 위해선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긴 분명하다.

정부도 3월 초·중 반이 확산의 최고 고비로 진단하면서 이동을 제안하도록 각 지자체에 권고 하고 있다.

집단으로 ‘코로나19’ 환자가 발병한 대구시는 2주간 시민들에게 이동을 제안했고 이 조치에는 공무원들도 포함됐다.

옥천군도 공직사회부터 솔선수범하는 행동을 보여 이동을 부분별이라도 제안해야 할 것이다.

‘공직 사회부터’라는 인식을 보여준다면 지역에서 이동이 가장 많은 경제계와 체육계도 자연스럽게 동참 할 것이다.

지역 내만 이동을 제약하고 경로당과 체육시설만 폐쇄한다고 해서 외부 유입을 막을 수는 없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공직자들이 대전에서 거주하다보니 눈치만 보고 있는 행정이 무책임한 현실이 되고 있다.

옥천군은 공직의 기본인 ‘국민의 우선이 되는 행정’을 펼쳐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