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진식 기자]증평군농업기술센터는 내달 2일 증평읍 내성1리·증천2리를 시작으로 총 67회에 걸친 마을별 농업기계 순회수리교육을 펼친다.

농업인들이 농업기계 활용 중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영농작업이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순회수리교육은 경운기, 분무기, 보행이앙기, 관리기, 예취기 등 현장에서 정비·수리가 가능한 기종이며, 엔진오일 등 소모품은 무상으로 교체한다. 이 서비스는 지역민과 농경지가 증평군에 속한 타 지역 주민까지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농기계임대사업도 실시한다.

농기계는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 287대로, 9000원~17만9200원의 임대료를 지급하면 1일 이용할 수 있다. 임작업을 통해 경운, 정지, 써래, 이앙, 수확 등 임작업도 지원한다. 신청은 농업기술센터 농기계팀으로 전화(043-835-3653)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군은 지난해 1774건의 농기계 임대·임작업을 통해 농촌일손부족 해결에 기여했다.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도 오는 26일부터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에 나선다.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은 26일 불정면 능현마을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청안면 장암3리마을까지 153개 마을을 대상으로 총 98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교통이 불편한 산골 오지마을을 직접 찾아가 경운기, 관리기, 예취기, 동력분무기 등 주력 농기계 수리를 위주로 운영된다.

증평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갈수록 늘어나는 농기계의 종류와 수량을 감당하기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농가들의 농기계 자가 수리능력을 높여 영농환경이 크게 개선될 수 있도록 교육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증평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