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전수조사 실효성 거두지 못해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충북도가 25일 코로나19 환자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신천지에 대한 사실관계를 위해 청주시 등 일선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인 여부 파악에 나섰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시에 따르면 충북도는 이날 오후 4시까지 공무원 중 신천지교회 신도가 있는 지를 파악해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그러나 청주시가 행정메일 등을 통해 집계한 결과, 단 한 명의 공무원도 신도 여부에 응하지 않았다.

하지만 공직사회에서는 개인 자유에 의한 전수조사가 진행되면서 동료와 상급자 등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공직자 신분으로는 신도 여부를 밝히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공무원들은 "지금은 교인 여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구집회 등의 연관성"이라며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현재 청주시 1곳 등 충북도내 신천지 교회 4곳과 교육 시설 34곳 등 38곳은 모두 폐쇄된 상태다.

신천지 교회와 관련해 충북도가 관리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주민은 모두 12명으로 이 중 11명은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

1명은 이날 검체를 채취해 검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정부도 이날 신천지 측으로부터 전체 신도 명단을 받아 이들에 대해 코로나19 조사를 하기로 했다.

신도 명단을 확보하는 대로 고위험군에 대한 진단검사를 시작으로 전체 신천지 신도를 조사할 예정이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