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까지 2주일 추가 연기 결정…학부모 ‘난처’
개학연기 동안 온라인 교육…긴급돌봄 오후 5시까지 제공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사상 초유 장기 개학연기 사태가 벌어졌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개학을 23일로 재차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애초 개학일인 2일보다는 3주, 한 차례 연기한 개학일인 9일보다는 2주 개학이 늦춰지는 것이다. '사상 초유의 전국단위 장기 개학연기'가 된 셈이다.

처음 개학연기가 발표된 지난달 23일 이후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급증한 점이 추가 개학연기가 단행된 이유로 꼽힌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19 증가세를 꺾는데 앞으로 2주가 중요하다"며 "(증가세가 꺾이더라도) 학생들이 안전하게 공부할 환경인지 확인하는 데 일주일이 더 필요하다"고 추가 개학연기를 결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학부모들은 아이의 건강이 무엇보다 우선하는 만큼 추가 개학연기를 '어쩔 수 없는 일'로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다만 아이 맡길 곳을 찾기 어려운 부모들은 난처해 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를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긴급돌봄'이 운영되지만, 호응이 적다. 애초 상당수 학교가 인력과 급식 문제로 돌봄 운영 시간을 이보다 짧게 잡아 직장에 나가야 하는 학부모에게는 '그림의 떡'이 됐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돌봄을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또 가족돌봄휴가를 최대 15일로 확대하고 유급으로 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교육 당국은 3일부터 긴급돌봄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온라인 학습을 활성화해 학습결손을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운영하는 'e학습터'(cls.edunet.net)나 에듀넷(edunet.net) 등에서 교과별 학습자료를 내려받아 공부할 수 있다.

교육부는 EBS와 함께 '온라인 클래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온라인 클래스를 이용하면 교사가 학생들의 진도를 확인하며 EBS의 2만8000여개 학습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육부는 이달 둘째 주까지 담임교사와 교과교사가 학생들에게 온라인으로 과제를 내주고 피드백해주는 '온라인 학습방'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각 학교는 수업일수를 확보하기 위해 개학이 미뤄진 총 3주만큼 여름방학·겨울방학을 줄일 예정이다. 3주보다 더 휴업하는 일이 발생할 경우 법정 수업일수를 감축한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이날 담화문을 내 “개학연기 1주차에는 담임과 학급배정, 교육과정 안내, 자율형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2∼3주차에는 학교별 온라인 학습지원 계획을 세워 온라인을 활용한 학습지도, 상담과 생활지도 등을 제공하겠다"며 학부모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지영수·정래수·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