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고온으로 개화시기 당겨져… 저온피해 대비해야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농업기술원이 충북 중부지역 기준 주요 과수 개화시기가 전년 대비 약 4~9일, 평년 기준 2~7일 정도 빠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번 예측은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에서 지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 간 조사한 과수시험포장 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다.

과수별로 보면 △자두 3월 27일에서 4월 1일 △복숭아와 배 4월 7일에서 9일 △사과(후지 기준) 4월 14일에서 16일 사이다.

지난해 대비 자두는 6~9일, 복숭아와 배는 6~8일, 사과는 4~6일 정도 앞당겨진다.

이에 올해 발아기부터 개화 결실기까지 봄철 꽃샘추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져 냉해와 같은 저온에 의한 직접적인 피해가 우려 된다.

특히, 꽃 봉우리가 맺힐 때부터 꽃 피고 열매 맺는 시기에 영하 1~3℃ 사이에 노출 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농업인들은 기상예보를 주의 깊게 청취하고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

서리 등 저온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방상팬과 미세살수 장치의 가동과 바람을 막을 수 있는 방풍망을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꽃가루를 미리 확보하고 꽃이나 어린 과일을 솎는 시기를 늦추는 것이 중요하다.

충북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앞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생물계절 변화와 빈번한 이상 기상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당 지역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고 품종이 기상변화에 둔감해지도록 적당한 착과량과 비료주기를 기본 재배원칙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