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식 취재부 국장 / 증평·괴산지역 담당

 
김진식 취재부 국장 / 증평·괴산지역 담당
김진식 취재부 국장 / 증평·괴산지역 담당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앞선 20대 국회의원 선거 때는 정치권의 잘못된 판단으로 괴산군이 엉뚱하게 남부 3군(보은·옥천·영동)에 편입되면서 상실감과 소외감이 너무 컸다. 이번에 치러지는 21대 총선에서는 원래대로 중부4군으로 재조정된 선거구에서 국민의 주권을 행사하고 싶었다.” 괴산에서 태어나 자영업을 하고 있는 60대 한 주민의 오랜 바람이 무색해졌다.

중부4군 편입을 소망했던 4만여 괴산군민들이 또한번 정치권에 분통을 터트렸다.

선거구 획정안을 놓고 여야가 선거구획정 기준 합의에 실패하며 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 의안과에 독자적으로 획정안을 제출했다. 국회는 획정위의 선거구획정안을 반영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만들어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를 거쳐 오는 5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방침이다.

선관위가 국회에 제출한 획정안은 이번 4·15 총선에서 세종, 경기 화성, 강원 춘천, 전남 순천 등 4곳에서 선거구가 1곳씩 늘어나고, 서울·경기·강원·전남에서 4곳의 통폐합이 이뤄진다. 그러나 괴산군의 중부4군 편입은 물건너갔다.

이같은 사실이 전해지면서 괴산군민의 대변자를 자처하는 괴산군의회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더욱이 선거구 획정안을 획정위원회에 제안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며 식물의회라는 조롱까지 받고 있다.

한 주민은 "정치권의 무능으로 괴산군민의 자존심과 주권이 심각하게 침해 당했다"고 주장하며 "군의회는 그동안 뭘 했느냐"고 질타했다. 지역 정치권의 무관심으로 물 건너 간 이번 선거구 획정 재조정이 언제 성사될지 기약할 수 없게 됐다.

말로만 중부4군 편입을 외쳐 온 정치인 등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은 각성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