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기 취재부 부장 / 천안지역 담당

최재기 취재부 부장 / 천안지역 담당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상권 위축이 현실화되고 있다. 확진자가 속출한 불당·백석·쌍용3동은 문을 닫는 상점들이 속출하고 있다.

정부의 코로나 대응과 정책에 대한 불신은 국민들의 공포 심리를 부추기고, 확진자가 다녀간 점포는 바이러스의 온상으로 여겨지면서부터다.

천안에서는 감염환자 70명(2일 기준) 중 41명이 3곳에 집중됐다.

불당동 옷가게 대표는 "손님 발길이 뚝 끊겨 죽을 맛"이라고 말했다. 백석동 고깃집 사장은 “문을 닫고 직원들은 무급 휴가를 보냈지만, 비싼 임대료가 낼 걱정에 잠도 안 온다”고 했다.

정부가 소상공인 긴급지원과 경기 부양을 위해 11조원 가량을 긴급 투입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수혜 대상이 제한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미 정부지원 대출을 받거나 담보여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임대인에게 임대료 인하분의 절반만큼 소득세와 법인세를 면제해주는 '착한 임대료 지원책'도 실효성이 낮다.

착한 임대인을 못 만나면 고스란히 임대료를 부담해야 한다. '착한 임대인을 만나게 해달라'라며 정한수 떠놓고 비는 수밖에 없는 처지다.

신용카드 소득세제 확대나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상대적으로 여력이 있는 계층의 지갑을 열어 소비지표를 끌어올리겠다는 유인책도 아직은 피부에 와닿지 않는다.

정부의 좀 더 세심한 민생구제 정책이 절실하다. 자치단체는 별도의 지역경기 부양책과 피해주민을 보살피는 시정을 펼쳐야 한다.

소상공·농업인 대상 상하수도 요금 3개월 간 50% 감면을 내놓은 고양시가 좋은 사례다.

천안시는 초토화된 지역 상권 현장을 찾아보고 다양한 서민 버팀목 정책을 발굴, 추진해주길 바란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