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오킴스 “주주·피해 환자 소송의뢰…기소 후 착수”
고위 간부 구속·회사 추가 압수수색 등 청주지검 수사 속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불법 약품유통’ 등 의혹을 받는 제약사 메디톡스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메디톡스 주주 등이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예고했다.

법무법인 오킴스는 5일 “최근 피해자 요청에 의해 메디톡스 주요 임원들을 상대로 불법행위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소송 또는 주주대표소송 등을 제기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으로는 메디톡스와 정현오 대표, 최근 구속된 생산본부장, 기타 불법행위에 적극 가담한 임원들을 상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킴스는 “이 같은 혐의는 이른바 ‘코오롱 인보사 사태’와 매우 흡사한 범죄행위”라며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 위법성은 매우 심각하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청주지검의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고, 더 나아가 보건당국의 허가취소처분도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그로인한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주주와 환자들이 감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송 착수 시점은 메디톡스 등에 대한 검찰 기소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메디톡스 주사액 투약으로 부작용 등 피해 입은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소송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메디톡스는 보톡스 제제 ‘메디톡신’을 허가 전 불법 유통하고, 생산 멸균작업을 시행하지 않았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다. 또 일부 제품의 역가가 품질기준에 미달하는데도 기준을 충족한 것처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청주지검은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된 공익제보를 토대로 그해 12월 26일 메디톡스 청주 공장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전·현직 임직원을 상대로 전방위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달 20일 메디톡스 생산본부장 A씨를 약사법 위반과 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으로 지난달 20일 구속하고, 같은달 27일에는 메디톡스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정 대표의 휴대전화, 개인 컴퓨터 등과 함께 생산공장 자료 일체를 추가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