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전 세계가 한국인의 하늘 길을 봉쇄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유입을 막기 위해 한국발 방문객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한 국가가 지난 7일 현재 103국으로 늘어났다. 세계 절반이 넘는 나라에서 한국발 입국자들을 제한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한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해 입국을 금지·제한하는 나라는 103곳에 달한다. 이날 오전 10시까지는 102국이었지만, 오후 2시 집계에 이후 오스트리아가 검역 강화 및 자가격리 권고, 발열 검사 등 낮은 수위의 입국 규제를 하는 국가로 추가되면서 103국으로 늘었다.

출발지를 기준으로 한국 전역에 대한 입국 금지가 36국, 한국 일부 지역에 대한 입국 금지가 6국이다. 9일부터 무비자 입국 금지, 2주간 격리 조치 등에 들어가는 일본은 아직 '일부 지역에 대한 입국 금지국'으로 분류돼 있다.

2주간 격리조치를 취하는 곳은 중국의 18개 성·시(省·市) 등 15국이며, 검역 강화나 자가격리 권고, 발열 검사 등 낮은 수위의 입국 규제를 하는 곳이 46개 나라다.

이중 우리와 인적교류가 왕성한 일본이 한국인의 입국을 사실상 금지한 것은 충격적이다.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는 지난 5일 오후 열린 코로나19 대책회의에서 이달 말까지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2주간 격리하고 일본 내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말도록 했다. 또 무비자 입국도 금지했다.

우리 정부도 이에 대한 맞불 조치로 일본인에 대한 비자면제 정지와 함께 이미 발급된 비자의 효력을 중단했다.일본에 대한 여행경보를 2단계인 여행자제로 상향하고, 일본이 이착륙 공항을 제한한 데 대해서도 추후 비슷한 조처를 하기로 했다.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대응 부실로 여론이 악화하고, 7월로 예정된 도쿄 하계올림픽 개최에 빨간불이 켜지자 이런 초강수를 뒀다는 게 외교가의 대체적 분석이다.

하지만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 또는 금지한 국가가 100여개국이 넘은 마당에 유독 일본에만 다른 잣대로 대응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하냐는 지적도 있다.

문제는 우리나라에 대한 입국 제한·금지 국가가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나면서 수출로 먹고사는 경제에 미칠 충격을 가늠하기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이미 관광 산업 전반이 얼어붙으면서 관광업계가 빈사 상태에 빠졌고, 노선이 줄줄이 폐쇄된 항공사들도 생존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막다른 골목에 몰렸다.

가장 좋은 것은 코로나 19의 늪에서 하루빨리 벗어나는 것이지만 지금은 버티기 싸움, 즉 후일을 도모하는 전략이 필요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