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전·신설기업 근로자 117명에 5900만원 지급

하늘에서 내려다 본 첨단산업단지 전경 사진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충주지역으로 이전 또는 신설하는 기업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이주정착금이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앞서 시는 근로자 조기정착을 유도하고 투자환경 개선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 유입을 위해 2014년 근로자 이주정착지원금 제도를 도입했다.

시는 2017년 63명에게 3200만원을, 이듬해 90명에게 4500만원을 각각 지급했다.

지난해에는 총 117명에게 5900만원의 이주정착금을 지급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최근 2년간 8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주정착금은 충주로 주민등록을 옮긴 근로자 가족 1명당 50만원을 지원하게 되며, 셋째 자녀부터는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전기업 공장 등록 후 1년 이내 신청할 경우 1회에 한해 지급된다.

시는 또 우량기업 유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부내륙권 신산업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기업체 고용지원금과 투자촉진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이 같은 결과 지난해에는 국내‧외 기업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현대엘리베이터와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스택 충주 2공장, 에이치엘사이언스 등 57개 기업이 충주지역 신규 투자를 결정했다.

이들 기업들의 공장 증설 등 투자액 규모는 총 1조7895억원 규모다.

조길형 시장은 “충주는 근로자이주정착금 이외에도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체감하는 생활 SOC복합시설 확충을 통해 이전기업 근로자들이 정착하기 매우 좋은 여건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앞으로 수소 경제와 바이오헬스 산업을 지역 핵심 성장동력으로 정하고 다양한 사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88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주관한 ‘적극행정 우수지역 평가'에서 친화성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전국 228개 지자체 중 유일하게 S등급에 올라 기업 하기 좋은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