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국내는 물론 전 세계가 공포에 빠져들고 있다.

정부와 각 지자체가 총력 대응을 펼치고 있지만, 여세(餘勢)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국가 재난급 사태로 여겨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는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방역 대책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곳곳에서 부작용과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국민이 체감하고 있는 마스크에 대한 불만은 일일이 열거하지 않더라도 전국 곳곳에서 비슷한 양상으로 표출되고 있다.

정부가 주도하는 마스크 정책은 국민이 체감하는 불편함을 따라오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하나는 확산 방지를 위한 확진자 동선 공개다.

각 지자체는 메뉴얼에 따라 동선을 공개하고 있지만, 확진자와 가족들은 거주지는 물론 휴대전화 위치추적 기능을 통해 상세한 경로가 공개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곧바로 신상이 알려지는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확진자 또는 밀접 접촉자를 곧바로 찾아내 확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선에서 동선 공개와 방문지를 공개하는 것이 예방적 조치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로 분류된 대상자는 어쩔 수 없이 신상이 알려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인터넷과 SNS상에서 벌어지는 확진자 동선 공개에 대한 네티즌 반응은 도를 넘고 있다고 한다.

갖가지 억측은 물론이거니와 ‘카더라’로 분류되는 가짜뉴스로 인해 받는 정신적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라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한다.

국가 재난 상황에서 ‘나만 아니면 된다’라는 사고방식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이기적인 국민이 너무 많다는 지적이다.

모든 문제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정부와 지자체가 추진하는 코로나19 대응책에도 이 문제를 세심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 동선 공개에 대한 순기능적 측면은 국민들이 충분히 동선을 확인하고 전염력이 강한 코로나19 확산을 사전 예방하자는 취지가 아닐듯싶다.

역기능적 측면은 개인 프라이버시 노출과 이에 따른 비난이라는 지적이다.

국민 사생활 보호는 법적으로 보장받게 돼 있지만, 국가 재난 상황에서 개인 신상이 털리고 이해 관계없는 사람들로부터 공격을 받는다면 그런 행위는 일류국민이 할 일이 아니다.

코로나19는 국민 모두가 조기 종식에 적극 협조하고 극복해 나가야 할 사안이다.

우리 국민들은 국가적 재앙 상황에서 국내는 물론 전 세계인들에게 본보기를 보여줘야 할 행동을 당연히 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