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총선의제’ 선정…정당·총선후보 정책공약 채택 요구
17일까지 회신…비협조·미반영할 경우 강력 낙선운동 검토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12일 정당과 충청권 국회의원 후보자에게 ‘지역언론 지원육성 종합대책 마련’을 정책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청권 4개 시·도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공대위는 이날 이번 총선을 통해 모든 것이 수도권으로 초 집중되는 수도권 일극 체제를 타파하고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국민주권과 지역발전을 조속히 실현해 나가기 위한 지혜와 역량을 모으기 위해 10대 총선의제를 선정, 이같이 제안했다.

공대위가 선정한 총선 의제는 △국민주권·지방분권 헌법 개정 차기 대선 전 완료 △수도권 초집중화를 반전시킬 수준의 획기적인 국가균형발전 추진 △2단계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 충북 혁신도시로 공공기관 추가 이전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상생발전 △KTX오송역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 구축과 강호선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한 오송·원주 연결선 건설이다.

또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과 지역언론 지원육성 종합대책 마련 △충청권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 △중부권 방사광 가속기 구축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지자체의 재량권 확대와 지역민의 환경권 강화를 위한 관련 법률 개정 △서해선 서울 직결 추진과 충청권 2단계 광역철도망 조기 구축을 제안했다.

공대위는 “모든 것이 수도권으로 초집중되는 수도권 일극 체제의 원인 중 하나가 언론기능의 수도권 집중”이라며 “이로 인해 지역 언론은 갈수록 존폐위기로 치닫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개선해보고자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을 제정해 지역신문을 지원해오고 있으나 지원 규모가 작고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지역방송발전특별법이 있지만 지원기금이 조성되지 않아 유명무실한 정책이 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공대위는 “이로 인해 지역 언론 종사자들의 노동환경이 매우 열악해 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포털의 영향력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지만 지역 언론에 대해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 언론에 대한 지원·육성 종합대책이 절실하다”며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을 일반법으로 전환하고 지원 범위·규모 확대와 지역방송발전특별법에 의한 지원기금 마련 및 지속적인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방안을 제시했다.

공대위는 오는 17일까지 각 의제별로 ‘전부채택’, ‘부분채택’, ‘미채택’ 등 정책공약 채택여부를 작성해 이메일(cpbdc@hanmail.net), 또는 팩스(☏043-291-7744)로 보내달라고 요구했다.

공대위는 "총선 의제 발표와 정책공약 채택 요구에 그치지 않고 각 정당과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반영 정도를 분석·평가해 유권자들에게 적극 알려 올바른 선택을 돕도록 하는 한편 비협조적인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해선 강력한 낙선운동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