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점거 농성…도교육청 근속 수당 선지급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16일 오전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을 점검하고 방학 중 비 근무 근로자들의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사상 초유의 4월 개학이 거론되면서 방학 중 비 근무 근로자들이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6일 오전 도교육청 교육감실 앞과 본관 앞 등을 점거하고 휴업 장기화로 생계위협을 받는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복무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3월 2일~22일 방학 연장이 아닌 휴교 실시로 방학 중 비 근무자 등 구성원의 임금손실 등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다.

특히 최근 사상 초유의 4월 개학이 거론되면서 "한 달 월급이 통째로 사라질 판"이라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충북교육청은 날짜를 명시하지 않고 '개학 전 3일 추가 근로'를 고집하고 있다"며 "추가적인 개학 연기가 거론됨에 따라 '개학 전 3일 추가 근로'마저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교육청의 분위기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른 지역 교육청은 이날부터 출근하라는 공문이 내려왔는데 충북만 공문이 없는 상태"라며 "차별 없이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하라"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수업 일수가 줄지 않아 임금 총액에는 변동이 없다”며 “만약 수업 일수 축소로 임금손실이 발생하더라도 개학 전후의 준비 기간을 둬 임금 총액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입장을 설명했으나 점거를 강행한 상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가 지난 13일 국립학교에 16일 출근공문을 보낸 것은 맞지만 추가 개학 연기를 발표하면 변경될 수밖에 없다"라며 "휴업 장기화에 따라 교육청에서는 17일에 오는 23일 출근 기준으로 근속 수당 등을 선지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내 교육공무직원 중 방학 중 비 근무자는 2600여명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