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단양 치료가능사망률 서울 강남·서초의 ‘3배’
건국대 충주병원 정상화·공공의료 확대 강화 필요

충북북부지역 공공의료강화 대책위원회가 1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도내 북부지역 의료공백 해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충북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 등으로 구성된 ‘충북북부지역 공공의료강화 대책위원회’는 1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 기초지자체 단위에서 최하위 건강지표를 보이는 충북 북부지역의 의료공백 해소로 지역민 건강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음성군과 단양군에는 응급의료시설이 아예 없고, 충주권에는 종합병원이 두 곳 있지만 건국대 충주병원조차 병상가동률이 230병상도 채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음성과 단양의 치료가능사망률은 각각 86.3%, 71.1%로 서울 강남구 29.6%, 서초구 30.1%의 3배가 넘는다는게 대책위의 설명. 충주시는 예측사망자수 대비 실제 사망자수는 전국 2위에 오르며, 2017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응급의료취약지역으로 지정됐다. 대책위는 “이 같은 지표는 도내 북부지역 의료공백의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단양에는 지방의료원이 계획됐다가 재정부족으로 단양군보건소 기능을 조금 확대하는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건국대 충주병원의 경우 대학 법인의 의학전문대학원 서울운영이라는 꼼수로 지방 중소병원으로 전락해버렸다”고 지적했다. 또 “의료공백 해소를 위해서는 건국대 충주병원의 정상화와 공공의료의 확대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지역 의료공백 해소와 건강불평등 문제 해결을 위해 4.15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관련 대책을 물을 것”이라며 “지역 건강권 강화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