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성 취재부 기자/ 당진지역 담당

이은성 취재부 기자 / 당진지역 담당

[동양일보 이은성 기자]대부분의 시민들은 민원업무를 보기위해 당진시청에 가려면 걱정부터 앞선다. 주차공간이 협소해 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고 주차관리를 소홀하게 해 매일 주차전쟁을 치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시청의 주차공간 부족으로 여러 대안들이 거론되기도 했지만 결국 아무런 대책도 없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또 불법주차한 차량으로 인해 접촉사고가 빈번하게 발생, 청사관리팀에 민원을 접수하면 근본적인 해결책 없이 일시적인 조치로 끝나면서 민원인들의 불만이 높다.

더욱이 주차공간 이외의 주차관리는 교통지도단속팀이, 인도부분 주차는 청사관리팀이, 장애인 주차구역은 경로장애인과 담당으로 나눠져 있어 웃지못할 상황이 벌어지곤 한다. 청사 밖에 주차했던 한 민원인이 불법주차 단속에 적발, 이의를 제기하기 위해 시청을 방문, 잠시 인도와 장애인 주차구역과 맞물려 주차를 했다가 또 다른 민원인의 차량을 막으면서 3개 부서 담당자들이 나와 민원처리를 해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아울러 시청 직원자녀를 위한 어린이집 등·하원시 사고위험 방지를 위해 어린이집 앞에는 차량진입이 제한되고 있지만 이를 단속하는 공무원은 아무도 없다. 청사관리팀에선 원칙대로 관리를 하고 싶지만 직원들의 민원을 우려해 눈치만 보고 있는 실정이다.

관련 부서에선 인력과 예산 부족으로 애로사항이 많다며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 실제 청사 밖 단속지역 분석과 단속내용에 따른 과태료 처분 결과를 데이터나 자료로 정리해서 갖고 있는 부서는 단 한 곳도 없었다. 법과 규칙은 장소·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순 없고, 지도 감독하는 기관의 의지가 없다면 시민들 또한 지키려 하지 않을 것이다. 공정하고 공평한 사회는 구호가 아니라 실천이다. 시가 질서 확립에 앞장선다면 시민들 또한 신뢰감을 갖고 동참할 것이다. 당진 이은성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