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동양일보 기자]우려했던 일이 현실로 다가왔다. 코로나19 사태로 각급 학교 개학이 또다시 미뤄졌다. 원래 3월 2일이던 개학이 세 번째 늦춰진 것이다.

교육부는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의 새 학기 개학일을 일단 4월 6일로 추가 연기했다. 아직 어린 나이 탓에 부모의 손길이 많이 가는 어린이집·유치원 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 등의 학주모들은 당장 육아가 큰 부담이다.

맞벌이 부부 또한 아이를 맡길데도 없고, 맡길 곳이 있다 한들 아이가 코로나에 걸릴까 무서워 그러지도 못한다. 그렇다고 직장에 데리고 갈수도 없으니 난감하기는 매 한가지다.

그렇지만 건강과 생명보다 중요한건 없다. 어떤 형태로든 감염 확산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모든 국민들이 현 정부의 모든 조치를 받아들여야 한다. 지금 우리는 전 세계가 인정하는 ‘모범 국가’ 아닌가.

밀집도가 높은 학교에서 감염이 발생하면 가정을 넘어 지역사회 확산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는건 상식으로 아는 일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신체적 에너지와 활력이 넘쳐 한두명이 확진될 경우 그 주변에 만나는 학생과 관련자들이 셀수 없이 많이 급속도로 퍼질수 있다.

그러다가 학교 전체가 폐쇄될 경우 타 학교와 학생간의 학력차이를 부르면 그때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될 것이다.

그런 일이 터지기 전에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고육지책을 당연히 받아들여야 한다.

다만 개학이 정상보다 5주나 미뤄짐에 따른 여러 부작용과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한치의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짧아진 학사 일정에 따른 차후 대책을 면밀하게 세워야 하고 학습 진도에 차질이 없도록 하려면 챙겨봐야 할 일이 한둘이 아니다. 최악의 경우 여름방학 전체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 또는 하루 7~8교시까지 감수해야 하는 등의 방안까지 상정해야 할 것이다.

특히 가장 중요한건 대학 입시를 앞둔 고3 수험생 대책인데 과거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을 필요가 있다. 지난 2017년 대학수학능력시험 하루 전 발생한 포항 지진으로 수능이 긴급 연기된적 있다. 국가적으로는 당연한 조처였으나 그때도 일부에서 적잖은 혼란이 벌어졌으므로 그때 상황을 매뉴얼 삼아 대비시키며 대책을 짤 필요도 있다.

교육부는 혼란을 줄이려면 대입 일정을 최대한 신속히 결정해야 한다. 특히 재학생들은 학교와 무관하게 자유롭게 공부할수 있는 재수생들보다 불리할수 있다는 심리적 불안감도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그런 우려를 씻어줄 대책을 세워줘야 한다.

세심하고도 면밀한 준비, 누수없고 말썽 없는 방안이 전제돼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