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행정명령을 발동해 비상한 각오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강화하고 나섰다.

폭발적인 확산은 멈췄지만, 산발적인 지역 감염이 계속되면서 지역사회 감염의 연결고리를 끊는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4월 개학 전까지 2주간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맞는 또 한 번의 중대 고비다. 이 기간에 신규 환자 수를 확 줄여놓지 않으면 세 차례나 연기된 다음 달 6일 개학도 어려워질 수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3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 0시보다 64명 늘었다. 이로써 확진자 수는 모두 8961명이 됐다.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100명 아래로 떨어졌지만, 의심환자가 1만3000여명이 넘는데다 전 세계 팬데믹 우려 속에 해외유입과 소규모 집단 감염 공포는 사라지지 않고 있어 아직 방심은 금물이다.

정부와 지자체도 이 같은 점을 인식해 다시 방역의 고삐를 바짝 죄고 나선 상황이다.

충북도는 마을 단위 모니터링과 보고조치 강화, 감염병 발생 취약시설 집중관리, 종교·실내시설 관리 강화 등 특별관리 방안을 마련해 도내 11개 시·군을 대상으로 시행에 들어갔다.

청주시는 코로나19의 조기종식을 위해 4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와 위생수칙 지키기 등을 당부하고 나섰다.

외출·모임·행사·여행 등은 연기하거나 취소,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인후통·근육통 등) 있으면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충분히 휴식, 생필품 구매와 의료기관 방문, 출퇴근을 제외하고 외출 자제, 다른 사람과 악수 등 신체접촉을 피하고 2m 건강거리 두기,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 매일 주변 환경을 소독하고 실내 환기 등을 홍보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향후 2주 동안을 코로나19 사태의 분수령이 될 시기로 보고 이 기간에 모든 행정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는 뜻이다.

특히 초·중·고교 개학이 다음 달 6일까지로 늦춰진 상황에서 그때까지 감염 확산을 어떻게 막아내느냐가 전체 방역전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는 판단인 셈이다.

방역 당국의 노력도 노력이지만 연대와 협력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시민들의 개인적 방역 이행이 감염 확산을 막는 관건이다.

그런 만큼 종교시설 뿐만아니라 무도장·무도학원·체력단련장·체육도장 같은 실내 체육시설, 클럽·유흥주점 등 유흥시설은 방역 당국의 권고를 받아들여 운영을 자제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