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 22일부터 4월 5일까지 15일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이 필요합니다. 모두 하나된 마음으로 실천한다면 코로나 19 우리가 반드시 이길 수 있습니다”

최근 영동군이 주민들에게 배포한 코로나19 안내문자의 한 구절이다.

정부가 코로나19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내용의 지침을 발표한 가운데, 영동군도 이에 맞춰 군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군은 정부 발표와 함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관련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강력한 점검·관리에 돌입하기로 했다.

특히,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3.22~4.5)은 코로나19의 종식으로 가는 절체절명의 시기가 될 것으로 판단하며, 더 치밀한 방역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불가피하게 운영해야하는 경우 시설·업종별 방역지침 준수여부 등을 이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정부 지침에 따라 직접 행정명령 및 벌칙처분 등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행할 예정이다.

대상은 PC방·노래방 등의 문화시설 36개소, 체육도장·당구장 등의 체육시설 33개소, 교회·사찰 등의 종교시설 193개소, 유흥주점 30개소 등 총292개소이다.

군은 지난 22일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관내 123개 전 교회에 현지조사해, 예방수칙 준수 당부와 향후 예배 자제 등을 위한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군에서 운영중인 주요 시설과 관광지는 동 기간 휴관되며, 전통시장 5일장도 당분간 폐쇄상태를 이어간다.

군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강력 추진하는 한편, 기 운영중인 거점체온측정소 운영, 역 적외선 체열감지카메라 가동, 긴급방역차량 운영 등 다양한 방역활동도 꼼꼼히 추진할 계획이다.

군민들에게도 전광판, 문자메시지, SNS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해 가급적 다중이용시설 미이용, 외출자제, 모임이나 약속 취소 등을 요청하고, 마스크 착용이나 손씻기 등의 개인 위생수칙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그 동안 7백여 공직자의 노력과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며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의 일상을 되찾기 위해 추진하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니만큼 군민들의 많은 이해와 동참을 바란다”라고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