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유로 5일장 무기한 잠정폐쇄 밝혀 왜목마을·삽교호는 “그대로 운영”…형평성 논란

20일 개장했던 당진전통 5일장 모습

[동양일보 이은성 기자]김홍장 당진시장이 23일 기자회견에서 밝힌 ‘당진5일장 폐쇄’ 발언을 두고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이미 상인 자율적으로 휴장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뒷북 행정에다가, 왜목마을·삽교호 관광지는 그대로 운영키로 하면서 형평성 논란이 일었다.

충남지역 5일장을 주관하는 충남노점상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코로나19가 확산되자 지난달 중순부터 자발적인 휴장에 들어갔다가 이달 20일 시 관련부서와 논의 후 한 주 개장한 뒤 추후 상황을 보며 격장으로 월 3회 정도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그런데 김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5일장 관련 질문에 대해 “주무부서와 노점상연합회측과 논의해 내린 결정”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휴장키로 결정했다”고 답변했다. 이 답변이 전해지자 연합회 측은 강제할 권한과 근거가 김 시장에게 있는지에 대해 목소리가 격앙되었다.

김 시장은 왜목마을과 삽교호 관광지 운영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전국에서 방문하는 외부인들의 유입을 막을 근거는 없어 그대로 운영하되 대신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5일장에 나온 시민들은 대다수가 당진시민들이며 연합회 추산 300여명, 시 관계자 추산 500여 명이었는데, 이는 평소 장날의 1/10에 불과했다.

반면 시가 집계한 지난 주말 왜목마을과 삽교호를 방문한 숫자는 놀랍게도 지난 21일 왜목마을 1만1210명, 삽교호 2만7732명, 22일 왜목마을 1만3174명, 삽교호 3만4628명이 다녀간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수도권과 천안 등에서 다수의 외지인이 방문하는 왜목마을·삽교호 관광지와 비교할 때 적은 인원이 모이는 전통 5일장을 강제 폐쇄한다고 하면서, 인산인해를 이루는 관광지는 차단할 근거가 없어 그대로 운영하겠다고 한 김 시장의 모순된 발언에 형평성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시민 A씨는 “5일장이 서면 주 고객은 당진시민들인데 반해 왜목마을, 삽교호 관광지 등은 서울·경기도 등 수도권과 천안·아산 등에서 확인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곳이며, 당진 롯데마트로 장을 보러오는 사람들 역시 수도권 사람들이 대다수”라며 “외부인 유입을 우선 차단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5일장을 주관하는 연합회 회원(상인)은 약 120명으로 당진시민이 약 40명, 충남도민이 약 80여 명으로 조직돼 있고 이들은 회원으로 관리되며 충남지역 5일장을 개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진 이은성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