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를 공황 상태에 빠트리고 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하며 인간이 관여하는 모든 분야는 멈춰서야 했고, 그뿐만 아니라 인간들의 삶까지도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코로나19로 멈춰선 분야에 정부와 지자체를 비롯해 각종 기관‧단체애서 각종 나눔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각종 재난 상황이 발생할 경우보다 더 많은 기부행렬과 참여가 잇따르고 있어 주위를 훈훈하게 해주고 있다.

바람직한 현상이다.

국가 재난 상황이 벌어지는 사례는 매우 드물다.

과거 사례에서 비교해 볼 때 대한민국 건국 이래 코로나19는 유일무이할 정도로 그 파괴력이 엄청나다.

국가 근간(根幹)이 흔들릴 정도라는 데 이견이 없을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범국가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나눔과 기부행렬은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 국민은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고 이를 극복한 사례를 역사를 배우는 과정을 통해 잘 알고 있다.

최근 눈에 띄는 행보는 대통령과 장‧차관을 포함한 고위 공직자들과 시‧도지사 등 선출직 공무원들의 기부행렬 동참이다.

고통 분담 차원에서 추진되는 공직사회 잇단 기부 물결은 코로나19로 국민의 팍팍해진 삶에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 수 있다.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민선 자자체장들의 기부 행렬도 눈여겨 볼만한 사안이다.

전국적으로 파급 효과가 있을지 차치(且置)하더라도 충남‧북 행정직과 교육분야 공직자들의 잇따른 기부행렬 동참은 시기적으로 볼 때 매우 적절하다는 표현이 맞는 말이다.

누구든지 내 돈 안 아까운 사람은 없겠지만, 공직자들이 솔선수범한다는 차원에서 접근할 경우 사회적 기부행렬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는 예단도 해 볼만한 사안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각 지자체 공무원노조도 기부행렬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강성이라고 국민에게 여겨지는 본말을 사회의 한 축이라는 인식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듯싶다.

특히 국민과 고통 분담이라는 차원에서는 환영받을만하다.

이 같은 국가적 재난과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국론을 한데 모아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 나가자는데 방점을 찍어야 할 것이다.

물론 돈으로는 해결할 수 없겠지만, 사회적 분위기는 무르익을 수 있다.

물론 4월 총선 결과에 따라 이 같은 기부행렬 연속성은 달라질 수 있는 여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요즘 분위기로 볼 때 기부행렬 동참은 누구도 거역할 수 없는 형국이 돼버릴 것으로 기대가 된다.

그래야만 국론을 한데 모아 국가적 재난 상황을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