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억 투입 초등학교 우선 설치…오는 2022년까지 전면 완료

어린이보호구역 초등학교 앞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장면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보령시는 총 11억원을 투입해 2022년까지 초등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에 과속단속카메라 및 교통신호등을 우선 설치한다.

시에 따르면 이번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는 25일부터 시행하는 ‘도로교통법 일부개정안’과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등 일명 ‘민식이법’에 따른 교통사고 예방조치 중 하나다.

해당 법안은 관할 자치단체장이 어린이보호구역 내 과속단속카메라 및 교통신호등 설치를 의무화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운전 의무 부주의로 사망이나 상해사고를 일으킨 가해자를 가중 처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스쿨존 운행 제한속도도 시속 30㎞, 보행구간이 없는 이면도로는 시속 20㎞로 하향하며,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의무적으로 멈추도록 규정한다.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주정차 위반 범칙금·과태료는 현행 일반도로의 2배로 적용한다.

이에 따라 현재 보령시의 어린이보호구역은 초등학교 앞 27곳, 어린이집 앞 19곳, 유치원 앞 4곳 등 모두 50곳으로, 올해는 차량 통행량이 가장 많은 초등학교 앞에 대해 사업비 11억원을 들여 과속단속카메라 및 교통신호등을 우선 설치키로 했다.

아울러 어린이집과 유치원 앞 23곳은 2022년까지 연차적으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과속단속카메라 및 교통신호등 외에도 과속방지턱 설치, 노면도색, 방호 울타리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대폭 확충할 방침이다.

김계환 교통과장은 “교통사고 상황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해당법안을 토대로 연차적으로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해 나갈 계획”이라며 “시는 앞으로도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 제로를 목표로 안전운전 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해나가겠으니, 시민들께서도 안전운행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보령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