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검사시설 충북 혁신도시 법무연수원 대책 전무...퇴소자, 음성지역 상업시설서 활개...진천군 유럽발 입국자들 개별 퇴소 통제 강화 대조

코로나19 음성 판정에 따라 자가격리 대상자로 분류된 유럽발 입국자들이 지난 23일 법무연수원 밖을 아무런 제지없이 돌아다니는 모습.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충북 음성군의 코로나19 대응이 곳곳에서 구멍이다.

유럽발 입국자들의 임시검사시설로 지정돼 지난 23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충북 혁신도시 법무연수원 현장을 진천지역이라는 이유로 진천군에만 맡겨둔 채 뒷짐만 지고 있고, 수시로 발생하는 현장 상황 역시 진천군에만 의지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법무연수원 개별 퇴소자(음성판정, 자가 격리 대상)들이 충북 혁신도시내 음성지역 상업시설을 아무런 제지 없이 드나들고 있지만 음성군은 이를 파악조차 못해 주민들의 불안만 키우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진천군은 군청 직원 2명씩 24시간 법무연수원 앞을 지키며 개별 퇴소자들에게 즉시 귀가를 종용하는 등 음성군의 대응과는 크게 대조를 이루고 있다. 정부와의 정보공유 한계에도 불구하고서다.

이에 음성지역 상업시설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충북 혁신도시는 음성지역에 상업시설이 밀집해 있다. 퇴소자들이 상업시설들을 이용해도 주민들은 알 길이 없다"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음성군은 무엇을 하는지 모른다. 군청 공무원들이 현장에 나와 보지도 않고 있다는 것은 말로만 코로나19 방역 대응"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커피숍을 운영하는 B씨도 "법무연수원을 다녀간 유럽발 입국자 3명이 이미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지 않았느냐. 이들과 같이 공항부터 함께한 음성 판정 퇴소 무증상자들도 언제든지 확진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이들이 혁신도시내 상업시설을 아무 거리낌 없이 돌아다닌다면 주민들의 감염 위험도 커질텐데 음성군의 대응 상황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이런 가운데 법무연수원 현장을 지키고 있는 진천군은 유럽발 입국자 입·퇴소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공유 받지 못해 대응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다.

법무연수원 임시생활시설에는 22일 324명의 무증상 유럽발 입국자가 입소해 검체 검사를 받은 데 이어 24일에도 164명이 입소했다.

특히 지난 23일 오후 음성 판정을 받은 퇴소자 수십명이 법무연수원 밖으로 나와 승용차를 이용 귀가했고, 일부는 충북 혁신도시내 식당 등을 돌아다니는 게 목격되기도 했다.

이 같은 현장 상황이 알려지자 정부와 진천군은 25일 즉각 유럽발 입국자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했다.

정부 임시생활시설 운영지원단은 음성 판정을 받아 법무연수원 임시생활시설에서 퇴소하는 유럽발 입국자들을 버스로 천안터미널까지 이송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가족이나 지인의 승용차를 이용해 퇴소하는 입국자들은 법무연수원 내 주차장에서 이동토록 했고, 퇴소자들이 걸어서 법무연수원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했다.

운영지원단은 또 이날부터 자가 격리 수칙을 어기고 이탈해 개인적인 용무를 보다 적발되면 처벌받을 수 있다는 점도 퇴소자들에게 확실하게 고지하기 시작했다. 거주지로 가기전 음식점 등에 들러 충북 혁신도시 주민들과 접촉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읽힌다.

운영지원단은 이와 함께 법무연수원 임시생활시설 입·퇴소 현황 등 유럽발 입국자 관련 정보를 진천군 등 지방자치단체들과 적극적으로 공유키로 했다. 진천·음성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