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육시기별 병해충 방제 방법, 병해충 피해 증상, 유의사항 등 정보 제공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 농업기술원 대추연구소는 대추에 발생하는 주요 병해충의 효율적 연중 관리를 위한 방제력(병해충 방제시기를 기록한 달력)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은 대추 병해충 방제력 개발을 위해 3년 동안 노지 대추과원에 발생하는 주요 병해충의 발생량과 피해 정도를 조사했다.

대추 생육시기별 주 방제 대상 병해충을 선정한 다음, 방제 방법별 시험을 통해 방제방법을 설정했다.

이를 토대로 대추 농업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요 병해충 피해 증상과 생육시기별 방제 방법, 유의사항 등이 담긴 방제력을 작성했다.

이번 방제력의 개발은 대추 농가에게 실질적인 병해충 관리방안을 제시하여 안정적인 대추 생산뿐 아니라 정확한 진단과 적정 시기의 농약 살포를 통한 농약의 오남용 감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된 노지대추 병해충 방제력은 농촌진흥청 농사로 사이트 영농기술-영농활용기술 탭에서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경희 대추연구소 팀장은 “대추과원이나 기상상황에 따라 병해충 발생 양상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번에 개발된 방제력을 기본으로 각 과원에 맞게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