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패션서 커피마시고 대화나눠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코로나 19 확진판정을 받고 충북 보은군 장안면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에 격리 수용됐던 신천지 교육생 A씨(26·여)의 무단이탈과 허술한 관리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크다.

보은군 장안면 주민대책위(위원장 이춘희 이장협의회장)는 27일 오전 10시 장안면행정복지센터에서 보은군과 보건소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강력 항의했다.

대책위는 A씨 탈출때 계곡에서 놀던 △가족동선추적 확인과 텐트촌 폐쇄 △사회복무연수우원 코로나 환자 철수 △서원리 영업중단 업소 생계비 지원 △경비소홀 경찰 문책및 사과 △대구시,충북도, 보은군,보건복지부등 관계자 장안면 주민에 사과를 요구했다.

신국범 서원리 이장은 "수용환자를 철저하게 관리하겠다던 정부와 군의 약속이 헛말에 그쳤다"라며 "수용인원 전원을 대구로 돌려보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이장은 "어떻게 수용환자가 무단이탈해 인근 주민을 만나 커피까지 마실 수 있느냐"라며 "만약 정부나 군에서 주민이 납득할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사회복무센터 진입로를 막거나, 진입로에 있는 다리를 폭파하겠다"라고 관리 허술을 질타했다

그는 "A씨가 무단이탈했을 당시 인근에는 25인승 버스를 타고 온 나들이객이 천막을 치고 놀고 있었다"라며 "인근의 CCTV를 철저하게 확인해 A씨가 이들과 접촉하지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생활치료센터 수용환자를 관리하는 대구시지원단은 이날 오전 무단이탈했던 A씨를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으로 긴급 이송했다.

앞서 지난 26일 오후 2시20분쯤 사회복무연수센터에서 무단이탈한 A씨는 인근 B씨의 펜션을 방문했다. A씨를 펜션 예약손님으로 여긴 B씨 부부는 그와 대화를 나누고, 커피까지 대접했다.

특히 B씨의 부인은 A씨가 남긴 커피까지 마신 것으로 전해졌다. B씨 부부는 뒤늦게 찾아온 대구시지원단 직원과 의료진이 A씨를 데려갈 때까지 A씨가 사회복무센터에 격리된 코로나19 확진자라는 사실을 몰랐다.

B씨는 즉시 보은군과 이장에게 이같은 과정을 알렸고, 군 보건소는 B씨 부부를 자가격리 조치하고, 펜션을 소독했다.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에는 대구지역 경증 코로나19 확진자 181명과 의료진이 생활하고 있다.

한편 교체된 대구시지원단 최호동 단장은 "이탈자 A씨를 형사고발조치하고 CCTV 화대 운영, 경찰인력 8명 보강등 경계 근무를 강화한데다 대구의 신규 확진자는 더 이상받지 않는등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했다"며 "끝날때 까지 많은 협조를 정중히 부탁드린다"고 주민 대책위원장 에게 메세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은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