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초.중.고 개학 연기가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30일이나 31일 다음 달 6일 개학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로 이미 3차례나 연기된 학교 개학은 집단 감염 우려 등이 증폭됨에 따라 또 다시 사회적 논의 대상이 된 것이다.

학생들의 학습 피해가 누적되고 있고 학사 일정에도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어 교육 당국으로서는 추가 연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코로나19가 심각 단계로 유지되는 상태에서 개학을 강행했다 자칫 학교 집단 감염이라도 발생하면 지금까지의 방역 노력은 일거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 학사일정 등이 급하다 해도 개학 결정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다.

정부는 지난 28일 전국 시도교육감들과의 간담회에서 개학의 전제 조건으로 통제 가능한 수준의 감염위험,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의 공감대, 학교의 방역체계 등 3가지가 충족돼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신규 확진이 감소 추세에 있고, 완치율이 50%를 돌파하는 등 방역 노력이 결실을 보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새로운 감염 폭발과 통제 사이의 아슬아슬한 갈림길에 서 있다.

특히 학생 수가 많은 도시 지역의 학교의 경우 학생들이 2m 이상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수업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고 급식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이에 대다수 시도교육감은 다음 달 6일 개학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교사와 학부모들 역시 같은 의견이 많았고 의사협회도 개학 연기를 권고했다.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교사 73%도 개학연기에 찬성의사를 밝혔다.

교사단체 좋은교사운동은 지난 26~27일 유치원과 초중고 교사 4002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73%가 "학생 감염 예방을 위해 등교 개학을 4월 6일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28일 밝혔다.

또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았던 서울·경기와 대구·경북 교사들은 각각 75%와 71%가 개학을 더 연기해야 한다고 답해 다른 지역보다 비율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4월 6일 개학한다는 것을 전제로 '개학방식'을 묻자 응답자 59%가 "온라인 개학을 먼저 해야 한다"고 답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일 등 대학입시 일정 연기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 41%가 "2주 연기해야 한다"고 했다. 3주 이상 연기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34%, 일주일 연기가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12%로 대입일정을 미뤄야 한다는 응답자가 총 87%였다.

개학을 추가 연기가 현실화 된다면 대입 수능 등 학사일정의 총체적 차질과 혼선이 불가피하지만, 교육 당국과 학교, 학부모들이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