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건립타당성 연구용역 발주… 복합 문화공간 구성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옥천군의 근대화 역사를 기록하는 ‘군립 역사박물관’을 설립된다.

27일 옥천군에 따르면 역사박물관의 건립 타당성 평가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착수하고 27일 군수실에서 보고회를 개최했다.

군은 그동안 향토전시관(1995년 건립)을 이용해 관련 사업을 진행했지만 시설 노후화로 인한 불편함과 전시시설 부족 등으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었다.

2016년 수립한 '옥천군 2030년 종합계획'에 따르면 군의 장기적 정주여건 개선과제 중 문화시설 부족(20%)과 문화시설 확대 의견(19%)이 손 꼽혔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외부 인사 초청 없이 김재종 옥천군수와 김연준 부군수, 건축학 교수, 역사학 전문가, 용역기관 관계자등 9명이 참석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박물관 건립의 종합적인 여건분석을 통한 건립 타당성 조사, 건축·전시·운영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 계획, 일정 등을 논의됐다.

박물관의 주요기능인 유물의 전시·수장·연구시설 뿐만 아니라, 공연 및 강연, 문화(카페) 공간 등을 접목한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축하는 방향이 검토됐다.

군 관계자는 "옥천 역사박물관 건립을 통해 문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역사·문화 정체성을 담은 박물관을 통해 지역의 미래가치를 열고자 한다"고 말했다.

군은 오는 5~6월에는 중간보고회와 주민설명회(설문조사), 공청회 등을 거쳐 주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박물관 건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반영할 계획이다. 옥천 박승룡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