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실련 “긴급생활지원비 ‘신속지원’에 초점 맞춰야”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농업 분야 종합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충북도연맹은 27일 성명을 내고 “지난 17일 국회에서 통과된 코로나19 관련 추경안에 농업분야 피해지원 대책은 담기지 않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부가 483억원의 추가 재정지원을 화훼소비, 외식업 긴급 지원, 수출 지원 대책 등에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냈지만, 단편적인 대책일 뿐 농업전반에 걸친 피해를 극복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충북도연맹은 “이번 추경의 농업관련 피해에 대한 대책은 너무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충북도연맹은 “개학이 연기되면서 학교급식 계약 농가와 체험농가가 큰 타격을 입었고, 각종 행사가 취소되며 화훼농가는 직격탄을 맞았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당장에 보이는 피해에 대한 생계비와 농촌일손 부족, 농산물 가격 하락 등 향후 영농 손실분 지원 형태의 구체적인 보상 대책이 필요하다”며 “차후 정부대채에서는 반드시 농업 피해대책이 포함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충북형 긴급재난생활비’를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충북·청주경실련은 28일 성명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는 급격한 소비 부진으로 인해 현금 흐름이 막혔기 때문으로 지원 시기를 놓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지원과 신청 절차를 더욱 간소화·간편화해 어려움에 처한 도민들이 신속하게 지원을 받도록 해야 한다”며 “행정절차에 연연하면 지원 시기가 늦어져 효과가 반감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도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주민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충북형 긴급재난생활비’ 1055억원을 편성해 지원키로 했다. 보건복지부가 정한 중위소득 기준으로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재난생활비 사각지대 주민 23만8000가구가 대상이다. 이들에겐 가구당 40만~60만원이 지원된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