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시도교육감 간담회…”4월 6일 개학 반대“ 중론
김병우 교육감 “주의단계 돼야 출석 수업 검토 가능”br>정부·당정 온라인 개학 논의…30~31일 최종 결론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코로나19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면서 4차 개학 연기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전국시도교육감과 교사, 학부모 등이 다음 달 6일로 예정된 유·초·중·고 개학을 더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전국 시도교육감들로부터 4월 6일 예정대로 각급 학교 개학을 할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대다수가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시도교육감들과 간담회(영상회의 포함)를 갖고 4월 6일 개학 문제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가 30∼31일 코로나19 사태로 3차례 연기된 개학을 내달 6일 예정대로 할지 최종 결정하기에 앞서 마련됐다.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지 않은 2~3곳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시도교육감은 '6일 등교 개학’에 상당한 우려를 표하며 반대의 뜻을 피력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줄긴 했지만, 아직도 산발적인 지역사회 감염이 지속 발생하고 있고, 해외유입 가능성도 큰 상황에서 이대로 학생들이 일제히 등교하는 방식의 개학을 할 경우 집단감염 등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확진자가 매일 100명 안팎으로 나오고 있고, 특히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 단계로 유지되는 상황에서 등교 개학은 무리라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었다.

이와 관련 김병우 충북교육감은 “휴업 해제와 함께 출석 수업을 검토하려면 실제 수업을 진행했던 주의단계로 위기 경보단계가 완화되는 시점이어야 한다"며 "코로나19 때문에 휴업을 시작한 이상 휴업 해제도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결정돼야 하는 문제"라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지금 교육 당국은 어떻게든 맞춰야 하는 190일의 법정 수업일수 때문에 원격수업 방안 검토라는 궁여지책이 나오게 된 것"이라며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경직된 법정 수업일수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제안했다.

선별적 휴업 해제와 관련해서는 "또 다른 불안 요인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앞으로의 대책은 전국에서 통일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원격수업으로 공백을 메우는 방안은 먼저 도입이 가능한 학교 급별로 차등해서 진행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교육감들이 수렴한 각 지역 교원·학부모들의 여론 역시 다음 달 6일 등교 개학은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였고, 정부가 행정안전부를 통해 조사한 지역사회 여론 역시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9일 등교 여부와 온라인 개학 등을 논의했다.

이날 당정은 다음 달 6일 개학이 예정돼있으나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는 상황에서 등교는 어렵다는 현장 의견에 무게를 두고 온라인 개학 등으로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당정은 이번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30~31일 중 개학 여부와 형식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달 23일 개학 1주일 연기를 처음 발표했다가 지난 12일 다시 2주일을 더 미뤘다.

이어 지난 17일 3차 개학연기(3차 휴업명령) 발표를 하면서 코로나19 상황 변동에 따라 3월 말에 다시 ‘4차 개학연기’를 결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