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 출하까지 인건비, 포장재, 물류비 100% 지원

친환경 농산물의 도시 단양군이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농산물 판로 개척이 어려운 농업인을 위해 농산물 순회수집 출하 지원을 확대 시행한다. 사진은 농산물 순회수집 모습.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친환경 농산물의 도시 단양군이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농산물 판로 개척이 어려운 농업인을 위해 농산물 순회수집 출하 지원을 확대 시행한다.

대상은 농산물 순회수집 출하를 희망하는 농업인으로 코로나19 감염병이 종식 될 때까지 지역 모든 농산물에 대해 농가 순회 수집으로 출하 지원을 확대해 농가소득 활성화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기존 품목제한과 거점장소 수집이 아닌 희망하는 모든 품목과 모든 농가가 가능하다.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이사 엄병민)이 시행을 담당하며 순회 수집된 농산물은 도매시장 출하까지 인건비, 포장재, 물류비를 100% 지원한다.

지난 23일까지 취급품목은 서리태, 수수, 건고추, 오미자 등 16종으로 취급물량은 628t이며 금액은 25억 8300만원에 달한다.

군은 향후 출하지원 확대 시행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지난해 재고 농산물인 단양사과 수탁사업 지원(13농가 22t 선별포장 및 출하)과 백태 등 잡곡 순회 수집을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찾아다니며 농가소득 증대를 돕는 순회 수집이 농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조기 소진을 목표로 농산물 출하 지원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