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생활 안정, 방역, 소비진작 등 … 지역 경제 안정화 도움 기대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진천군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응하기 위한 354억원 규모의 1회 추경예산 편성을 마무리 했다.

31일 군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긴 했지만 여파로 지역 경제가 침체되고 군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따라서 3월 내 지원 시작을 목표로 1회 추경 예산안 편성을 추진, 지난 30일 이를 확정했다.이번 세출예산은 방역체계 구축과 민생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등 코로나19 대응 사업 위주로 편성됐다.

우선, 지역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 해소를 위해 △중위소득 100% 이하 저소득가구 긴급생활지원비 40억원 △아동양육 한시 지원 비용 20억원 △기초생활보장수급자·차상위계층 한시 생활지원 14억원 등을 편성했다.

또 △위기상황 발생가구 생계, 의료, 주거 등 긴급지원비 2억원 △격리자 생활지원비 2억원 등을 편성했다.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체계 구축비에 11억원도 투입했다.

세부적으로는 △마스크 구입 및 방역물품 확보 7억원 △대중교통, 전통시장, 복지시설 방역 지원 1억원 △음압구급차 등 장비구입 3억원 등이다.

지역사회 소비 진작을 위한 지역 화폐 확대 발행 예산은 7억원이 증액됐다.

이밖에 △공영주차타워조성 18억원 △사회복지관증축 8억원 △장애인복지관 증축 7억원 △어린이보호구역개선사업 6억원 △건강생활지원센터 신축 4억원 등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예산이 증액 또는 편성됐다.

군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국가재난 긴급 재정 지원 정책에 발맞춰 소상공인‧강사 등에 대한 지원을 위해 조례를 제정 하는 등 추가적인 진천군 맞춤형 재정지원 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는 상태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지금 할 수 있는 것부터 신속하게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역주민‧기업‧소상공인 등 모든 군민들이 빠르게 일상생활로 돌아 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모든 가용재원과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 고 했다.

앞서 군은 코로나19 관련 시급 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예비비와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해 선별 진료소 운영, 다중이용시설 방역실시, 감염병 취약계층 마스크 지원에 11억4000만원을 집행한 바 있다. 진천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