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당 주요 공약에 충북· 전남 포함, 오는 5월7일 우선협상 지역 선정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도입 및 방사광가속기 유치 계획 비대면 브리핑(기자회견장 3.31)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주요 공약에 방사광가속기가 포함되면서 오는 5월7일 우선협상 지역 선정을 앞두고 충북과 전남의 유치 경쟁이 뜨겁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31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따르면 방사광가속기 공약이 지역공약으로 충북도와 전남도에 등재되면서 유치 경쟁에 불을 붙이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비대면 브리핑을 통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과 관련 충북도민들에게 충북유치를 위해 함께 힘써 달라고 촉구했다.

이 지사는 “지난 3월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산업지원 및 선도적 기초·원천연구 지원을 위해 1조원 규모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신규 구축’ 부지 공모계획을 발표했다”며 “정부는 시급성을 고려해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2022년도 사업착수를 목표로 전국 광역시도 지자체를 대상으로 4월 29일까지 유치계획서 접수 및 5월 초 평가를 거쳐 5월 7일 부지를 최종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방사광가속기는 기초과학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존의 가속기와 다른 ‘초정밀 거대 현미경’으로 신소재는 물론 바이오, 생명과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신약개발 등 대부분의 첨단산업에 필요한 최첨단 실험장비”라며 “지난해 일본의 대 한국수출규제로 촉발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원천기술 개발에도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현재 방사광가속기 유치는 우리도 뿐만 아니라 몇 개 시도에서도 사활을 걸고 유치활동을 전개중에 있다”며 “2019년 3월 방사광가속기 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7월 산업수요와 활용방안 등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 사업 타당성 연구용역을 수행하였으며 청주 오창지역을 최종 유치 신청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30일에는 4개 시도 광역자치단체장 및 지역국회의원, 대학교 총장, 연구기관 및 기업체 대표 등 100여명이 참여하는 충청권 공동유치 추진위원회를 출범했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충북 오창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한 최고의 지역임을 자부한다”며 “각 기관단체 및 도민 여러분께서도 우리 충북에 방사광가속기가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허경재 도 신성장산업국장은 “충북도가 가장 신경써야 하는 것이 미래자원의 확장 가능성”이라며 “국가균형발전의 기여 가능성에서 비수도권 과학기술의 허브화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허 국장은 “입지조건 중에서 월등히 앞서는 부분은 부지만족성과 지리적 여건 등이다”며 “충북 오창은 최근 20년내에 3.0이상의 지진이 단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시설 접근성과 편의성에서 과학기술분야 연구기관의 경우 대덕연구단지 내에 22곳의 연구기관이 있다”고 설명했다.

허 국장은 “충북 오창은 청주공항과 연계해 해외와 네트워킹을 마련할 수 있는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