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진식 기자]괴산군은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2020년 국민신청실명제’를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국민신청실명제는 주요 정책사업 내용과 담당자 실명을 공개하는 정책실명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정책실명제 중점관리대상 사업 선정 시 국민이 원하는 사업이 공개될 수 있도록 마련된 국민 참여 창구다. 괴산군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오는 30일까지 한 달 간 접수한다.

신청 희망자는 군 홈페이지(www.goesan.go.kr) 내 ‘정보공개-공공정보-국민신청제’에서 서식을 내려 받아 전자우편(이메일)이나 우편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대상 사업은 △군정 주요 현안사업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일정규모 이상의 연구·용역사업 △주민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법령 또는 자치법규의 제·개정 및 폐지 등이다.

군은 군민들로부터 신청 받은 사업들에 대해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뒤 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다만, 정보공개법상 비공개사유, 정책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 민원, 내용이 불분명할 경우 등은 제외된다.

군 관계자는 “매 분기별 한 달 간을 ‘국민신청실명제’ 신청기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행정의 신뢰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