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룡 취재부 차장 / 옥천지역 담당

박승룡 취재부 차장 / 옥천지역 담당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



요즘 옥천복지타운설치를 놓고 말들이 많다.

옥천군은 지난해 설치를 계획했지만 옥천군의회가 ‘서두른 감이 있다’며 설치반대를 표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물으라는 지시에 군은 설문조사를 시작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후보지가 기존 1곳에서 5군데로 경합을 하면서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다.

자신들의 건물은 좋고 상대방 건물은 문제가 있다며 비방을 하는 것이다.

군청 홈페이지 설문 조사란 의견 게시판에 달린 댓글을 보면 일반적인 비난 수준을 넘어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하는 범죄 수준까지 넘나들고 있다.

비난은 주로 ‘ㄱ타워’의 문제 제기다.

옥천군과 건물주와의 유착관계를 대놓고 비방하거나 경매가 나올 것 이라는 허위사실까지 나돌고 있다.

주목할 만한 대목은 여론조사에서 ‘ㄱ타워’ 후보지가 앞서자 갑자기 비난 댓글이 폭주 했다는 것이다.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공유재산법)’에 따르면 지자체가 공유재산을 취득하기 위해선 경매가 진행되거나 법정소송을 중인 건물은 매입을 진행 할 수 없다. 매입하기 위한 연구용역도 포함된다.

아주 대놓고 비난을 하자 옥천군과 ‘ㄱ타워’ 관계자는 경찰에 수사를 요청해 강력대응을 한다는 방침이다.

옥천군은 ‘옥천복지타운 설치 용역’을 통해 당초 ‘ㄱ타워’를 후보지로 선정했었다.

지역 내에서 최대 적지로 분류 되면서 예산까지 세워 놓았지만 군의회의 반대로 집행부는 한발 물러섰다.

집행부도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는 것에 공감한 것이다.

하지만 복지타운 설치 기간이 길어지면서 복지타운 후보지가 늘어나고 관계 세력들이 서로를 비난하면서 잘못된 정보가 주민들에게까지 유출되고 있다.

이런 정보가 유언비어로 변질되고 있는 것이다.

옥천군의회도 이제는 결정을 내려야 할 시기다. 더 이상 주민들을 둘로 갈라놓지 말고 건물평가보단 주민들의 복지를 우선으로 하는 의회가 되길 바란다.

‘옥천 복지타운’은 흩어져 있는 복지기관을 한곳에 모아 행정력을 높이고 낙후되어 있는 주거환경을 개선한다는 설립목적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입주할 9개 복지기관을 이용하는 수혜자들은 5800명이 넘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