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4·15 총선 공식선거운동이 2일 본격 시작됐다.

충청권 113명의 후보들은 금배지를 달고 민의의 전당 국회로 입성하기 위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여야 정치권은 자당 공천후보를 한 명이라도 더 당선시켜 국회에서 다수당의 위치를 확보하려고 총력 선거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이번 총선은 각 당의 후보자 공천 지연으로 정책선거가 실종되다시피 한 가운데 치러진다는 점에서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선거를 코앞에 두고도 국정과 민생에 대한 공약 하나 제대로 찾을 수 없다. 이런 상황이 만의 하나 정책과 후보자의 자질을 무시하고 쟁점을 둘러싼 흑백논리나 정치공방에 치중하는 선거운동으로 유권자들의 선택을 흐리게 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과거에는 정당들이 선거를 앞두고 지역주의를 촉발하거나, 바람정치로 세몰이를 했던 나쁜 전례가 있다. 그러나 보스정치가 사라진 지금 또다시 이를 답습하려 한다면 시대의 요구나 변화를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이다.

대전.충남의 경우 여야 거대양당 후보들 간 초박빙 선거구가 속출하고 있다. 그래서 부동층의 한 표, 한 표가 소중하지 않을 수 없다. 반면 여야 정치권의 혼탁한 정쟁과 밥그릇 싸움, ‘깜깜이’ 판세에 혐오감을 갖거나 투표에 무관심한 유권자들이 많은 상태다. 더욱이 취업난과 경제적 불안에 시달리는 20~30대의 투표 불참의사와 부동층 비율은 다른 연령대보다 훨씬 높다는 조사결과도 있어 여야와 후보들이 선거운동과 투표독려 활동을 병행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코로나19 사태도 이번 총선의 투표율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돼 걱정이다. 유권자 입장에선 정치권의 이전투구에 신물이 날 지경인데 굳이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투표소를 찾기가 꺼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야 모두 지지층을 대상으로 투표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얼마나 효과를 볼지는 의문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조기에 종식될 가능성이 커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역대 총선 최저투표율이 나올꺼란 관측까지 나온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더없이 무섭다 해도 유권자로서 자신의 권리를 포기해서는 안 될 일이다. 아무리 외면한다 해도 결국은 국민 개개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게 정치이기 때문에 한 표 행사에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28명의 지역구 의원을 뽑는 충청권 총선이 지닌 의미는 각별하다. 앞선 총선과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충청도는 특정 세력에 대한 쏠림 현상을 거부하는 등 미래 지향적인 정치 발전을 이루고 있다. 각 당은 달라진 지역 유권자 의식과 정치 지형을 고려해 제대로 된 정책 선거에 나서야 할 것이다.

총선은 4년마다 각 당이 인물과 정책, 공약을 내놓고 유권자 평가를 받는 자리다. 예기치 못한 재난으로 깜깜이 선거 우려가 있지만, 그럴수록 각 후보의 공약 등을 점검해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 유권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해야 정치가 건강해진다. 충청도의 미래와 명운이 지역유권자 손에 달려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