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장인철 기자]태안군이 충남도 주관 ‘2020년 시ㆍ군 공동체통합지원센터 설치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주민주도의 지역현안 해결을 목표로 추진되는 다양한 공동체 정책이 각각의 지원센터를 통해 칸막이식으로 현장에 전달되는 체계를 개선하고자, 행정과 민간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중간지원조직인 센터의 통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은 이번 공모사업에서 현재 운영 중인 ‘태안군농어촌마을지원센터’와 향후 설치예정인 ‘도시재생지원센터’를 합친 통합지원센터 설치로 △지역개발의 거점공간 △민간 전담창구 △정책연구소 역할을 수행해 공동체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해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혀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모에 선정된 태안군은 통합센터설치 지원과 내년부터 최대 2년간 현장밀착형 코디네이터 지원을 받게 됐다.

군은 운영중인 ‘태안군 농어촌마을지원센터’ 사무국장을 전문가로 채용할 예정이며, 향후 설치 계획 중인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통합해, 행정과 민간의 협업으로 체계적인 공동체사업을 관리해 나갈 수 있는 ‘공동체통합지원센터’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선정으로 공동체통합지원센터 설치가 가능해져 풀뿌리 단위의 다양한 공익활동 모델을 발굴ㆍ육성하고, 주민주도의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가속화해 나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태안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