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위반, 검찰에 고발된 불명예 기록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4.15총선과 도의원 재선거 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보은지역 정치권은 혼탁과 금권으로 얼룩지고 있어 유권유권자들이 자정 운동에 앞장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후보자들은 방송 토론회나 지역 신문 후보자 초청 정책 토론회에 적극 참여해 유권자의 판단에 도움을 줘야 한다는 지적이다.

총선과 도의원 재선거를 치르는 보은지역에서는 일부후보가 코로나19 극복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모임을 했다가 충북도선관위에 적발돼 검찰에 고발됐다.

또 일부 면지역 이장단 협의회는 도의원 후보자가 참석한 식사자리를 마련했다가 선관위에 고발되어 조사를 받기도 했다.

더욱이 모후보자 캠프에서 흘린 것으로 추정되는 "A기자 손좀 봐야겠다"는 소리가 공공연하게 떠돌고 있을 정도로 혼탁해지고 있다.

B씨는 C후보자가 보청천 하상 주차장과 수한면 지역에서 늦은 밤 선거 운동 조직원들을 개별 면담하는 현장을 목격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동양일보에 알려왔다.

그리고 보은지역 시민단체인 '보은파란' 주최 총선 후보자 초청 정책 토론회에 더불어민주당 곽상언 후보만 참석하고 미래통합당 박덕흠 후보자는 응하지 않아 반쪽 토론회를 개최한데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총선 후보자인 만큼 각종 토론회에서 정강정책을 설파하고 유권자의 표심을 일궈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외면하고 있는 후보자는 오만과 독선의 정치행태로 비난 받아 마땅하다는 지적이다.

유권자 D씨는 "코로나19로 인해 얼굴 알리기가 어려운 깜깜이 선거로 치닫고 있는 판에 온라인 정책 토론은 후보자를 알리는 가장 좋은 기회"라며 "선거법 개정을 통해 언론사나 시민단체 초청 토론회가 활성화될 수 있는 후보자 의무사항을 명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귀촌한 E씨(70)는 "공명선거 제도를 도입한 지가 20여년 됐는데 아직도 금권과 씨족,동 창회 선거로 치닫는 행태를 보고 놀랐다"며 "보은 공동체 발전을 위해 공명선거 운동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국회의원 초청 토론회를 주최한 '보은파란'의 한 관계자는 "시민들의 생활속에서 나오는 다양한 의견과 정책을 국회의원, 자치단체, 군의회등 에 지속적으로 제안을 하겠다"면서 "깨어있는 시민의 힘으로 팍팍한 삶에서 조금 나이지는 세상, 아이들에게 공정한 사회를 넘겨주는 세상을 만들어가겠다 "고 강조했다.

보은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