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행사·축제 줄줄이 취소… 학사일정 차질로 주문 뚝
사회적 분위기에 로고송·율동 대신 ‘조용한 선거운동’
관계자 “홍보물 등 추가 물량 지역 업체에 맡겨야” 하소연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21대 국회의원 선거가 2일 본격적인 공식 선거전의 막을 올렸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조용한 선거’로 치러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선거 특수를 기대한 일부 업체들은 막막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번 총선 공식운동 기간은 이날부터 오는 14일까지다. 이 기간 후보자들은 유세차와 로고송(주제가) 등을 통해 자신을 알리고, 정치선전을 할 수 있다. 벽보·현수막 게시는 물론 자신을 알리 위한 명함을 유권자에게 나눠줄 수도 있다.

이번 선거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비대면 유세’로 펼쳐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전략홍보유세 매뉴얼을 통해 로고송과 율동이 없는 지지연설 등 ‘조용한 선거운동’을 후보들에게 권고했다.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도 대면 유세에서 접촉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당 한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연일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요란한 선거 율동과 노래가 후보에게 역풍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후보의 집단 대면 접촉을 피하고, 유권자 개인과 만나는 선거전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권자와 직접 접촉이 어려워진 후보들은 온라인 유세로 눈을 돌리고 있다. 후보들은 저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홍보 글·영상을 올리고, 유튜브 방송 등을 통해 정책 홍보에 나서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얼굴 알리기가 시급한 정치신인이나 선거 특수에 의지하는 일부 업계는 위기감을 토로하고 있다.

특히 대표적 선거특수 업종인 인쇄업계의 한숨이 깊다. 청주시 상당구 수동의 이른바 ‘인쇄골목’은 매출 타격이 크다. 한 업체 관계자는 “보통 선거 때면 평소의 30~40% 정도 인쇄물량이 늘었다. 가격 덤핑으로 크게 남는 것은 없어도 일거리가 늘어 바쁘게 지냈지만 올해는 개점휴업 상태”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그나마도 상당수 후보들이 비용이 싼 수도권 등 대형 업체에 의뢰하고 있어 지역 업체 상대적 박탈감은 더 크다. 지난 지방선거 때도 지역 업체에 공보물 제작을 의뢰한 후보 등 출마자는 전체의 절반 정도에 그쳤다는 게 업체들의 설명이다. 경기 파주나 서울 을지로 등의 제작비용이 지역보다 10~15% 이상 저렴하기 때문이다.

대형 업체와는 단가 경쟁에서 상대가 될 수 없는 지역 업체 입장에선 그동안 작은 물량에도 만족해 왔으나 올해는 사정이 다르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기침체로 현수막이나 명함 등이라도 건져야 할 만큼 경영 위기가 깊다.

보통 새해가 되면 각종 공연·전시, 졸업·입학 시즌 등을 맞아 관련 주문이 있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문화예술행사는 물론 지자체의 각종 축제가 잇따라 취소돼 소책자 등 주문이 멈췄다. 개학 연기 등 학사 일정의 차질을 빚으면서 교재 등 물량 납품도 정지된 상태다.

업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경영이 정말 어렵다. 이럴 때 후보들이 지역경제를 살리겠다고 공약만 할 것이 아니라 현수막이나 어깨띠 등 추가 홍보물이라도 지역 업체에 몰아주는 실천을 해보였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