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지역 교원 기회 박탈"…교육청 "작년 6명 중 5명 충북 출신"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충북도교육청의 일부 교육전문직(장학사·연구사)에 대한 전국단위 선발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 38명의 전문직을 선발하면서 전문 전형(13명) 가운데 교육통계 분야(1명), 교육평가 분야(1명), 진학지도 분야(2명)에서 4명을 전국단위로 선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일부 교육전문직에 대한 전국단위 선발을 시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충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충북교총)가 적극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교총은 지난 3일 성명을 통해 "교육전문직 선발은 교원들의 승진 등 인사와 직결돼 있어 교직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전국 선발은 충북의 교원 다수의 전문직 진출과 승진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전문직 선발은 교육의 중요 정책에 관여하는 책임자를 채용하는 중요한 일”이라며 “현장교육을 책임지는 교원들에게 전문직 진출은 개인의 인사문제와 직결돼 교직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내 수많은 교원 중 교육통계, 교육평가, 진학지도를 맡을 교원 1~2명이 없어 해당 장학사·연구사를 전국단위로 전형해야 할 정도로 충북의 인재가 없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는 오랫동안 충북에서 근무한 교원들의 사기 저하를 초래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충북교총은 “이 같은 시책은 도내 학생 수 감소와 신규 교사채용 감소, 다른 시·도 전출 희망자 증가 등 교원들의 사기 저하문제와 맞물려 충북교육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지역 실정을 잘 아는 교육전문 인재가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시책을 추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교육 실정을 모르는 외부 교원은 현장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기대하는 성과도 보장할 수 없다”며 “선발된 인원과 선발되는 인원이 선발 목적에 맞게 적재적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도록 즉각 조치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국단위 선발은 우수 인재를 뽑기 위한 것으로 충북 교원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지역 출신 교원의 기회를 박탈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처음 시행안 전국단위 선발에서 합격한 6명 가운데 5명이 충북지역 교원"이라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